고려도성 개경 동아시아를 만나다
상태바
고려도성 개경 동아시아를 만나다
  • 관리자
  • 승인 2011.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문화재청 개청 5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월 27일 오전 10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고려수도 개경과 동아시아의 도성문화」라는 주제로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 심포지엄은 남북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차에 걸쳐 추진된 ‘개성 고려궁성 남북공동 발굴조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고려 500년 도읍지 개경과 동아시아의 중세 도성문화를 재조명하고자 마련하였다.



학술 심포지엄은 고려궁성 발굴조사의 성과 소개를 비롯한 고려도성·발해도성의 도시구조 복원을 주제로 하는 국내 연구자들의 발표 4편이 있을 예정이다. 이러한 조사 성과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해 동시기 동아시아의 도성인 북송(北宋) 동경(東京), 요(遼) 상경(上京), 원(元) 상도(上都) 및 일본 헤이안쿄(平安京) 등에 대한 국외연구자들의 주제발표 4편으로 이루어진다.



발표주제 중 고려도성에 대한 연구는 도성과 주변지역에 대한 지배구조의 변화가 개경의 도시적 발전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면서 변화되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또한 요(遼) 도성에 대한 연구는 상경(上京)을 중심으로 하여 도성유형, 형태 및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후 진행되는 종합토론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중세 동아시아 도성문화의 연구 성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고려도성에 대한 보존과 조사연구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번 국제학술심포지엄의 개최를 통해 얻어진 성과는 앞으로 계속 이어질 고려도성과 고려궁성의 조사연구와 보존사업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남북간 문화·역사교류의 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