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장고 속 왕실유물, 잠에서 깨어나다
상태바
수장고 속 왕실유물, 잠에서 깨어나다
  • 관리자
  • 승인 2016.02.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고궁박물관, 2월부터 누리집을 통해 수장고 보관 유물 매달 공개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최종덕)은 수장고 깊숙이 보관되어 왔던 왕실 유물을 매달 1점씩 선정하여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소개하는「수장고 속 왕실유물 이야기」를 이번 달부터 운영한다.


왕실문화 전문 박물관인 국립고궁박물관은 국가제례, 궁궐 건축 등 공적 영역뿐만 아니라, 궁중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지금까지 다채로운 상설‧기획전시와 도록 발간 등을 통해 조선왕실 어보‧어진 등 왕실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을 선보였던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왕실문화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장고 속 유물을 국민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 첫 번째로 오는 11일에는 흥선대원군의 개인용 인장인 ‘흥선대원군 오개삽입인(五個揷入印)’이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 소장품–수장고 속 왕실유물 이야기)을 통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크기가 다른 5개의 인장으로 구성된 이 유물은, 정육면체 인장 1점과 한 면이 뚫린 정육면체 인장 4점을 크기순으로 포개어 보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러시아 전통 인형인 ‘마트료시카’(Matryoshka)를 연상케 한다.


특히, 유물의 사진과 크기, 용도, 특징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유물의 연혁, 역사적 의의, 유물에 얽힌 이야기 등 풍부한 내용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친근하게 풀어내는 등 유익하고 알차게 꾸며질 예정이다.


앞으로 매달 새로운 왕실유물 이야기로 국민들을 찾아갈「수장고 속 왕실유물 이야기」는 수장고 속에 잠들어 있어 그동안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왕실유물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일반인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해 12월부터 소장유물의 고화질 사진을 누리집을 통해 무료로 서비스하는 등 정부3.0이 지향하는 공공 데이터의 개방‧공유에 힘쓰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민의 문화적 수요에 부응하는 고품격 왕실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흥선대원군 인장>(사진-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