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_일본에 있는 밀교법구 상당수 고려시대 것
상태바
CPN 뉴스_일본에 있는 밀교법구 상당수 고려시대 것
  • 관리자
  • 승인 2016.03.1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에 있는 밀교법구 상당수 고려시대 것으로 밝혀져.

일본 우아지마시에 위치한 료코인(龍光院)에 있는 밀교법구 금강령입니다.
그동안 중국 송나라 것으로 알려졌었지만 최근 고려 시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가나가와현 가마쿠라시의 츠루오카 하치만궁(鶴岡八幡宮)에 있는 이 금강령은 고려시대의 것이지만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밀교법구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고려시대 밀교법구지만 잘 못 알려지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상당수의 문화재가 일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동국대학교 최응천 교수와 일본 대정대학 카시마마사루교수
연구팀의 공동연구로 밝혀졌습니다.

부처의 깨우친 진리를 직설적으로 은밀하게 표출시킨 대승불교의 한 교파인 밀교는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에서 성행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많은 밀교법구를 일본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최응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고려의 밀교법구가 일본, 중국과는 다른 차별화된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INT: 최응천 교수(동국대 대학원 미술사학과)
(비록 중국에서 받아들였어도 중국의 것에 그대로 머무르지 않고 새롭게 고려화 시키는 그런 요소를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단순화시키는 경향이라던가 반해 일본법구는 좀 더 복잡하게 세분화시키며 부분적으로 강조하는 경향을 통해서 밀교법구의 기원은 역시 중국입니다마는 당나라 시대에 시작됐지마는 그것이 시대마다 나라마다 조금씩 변화되고 발전돼왔다는 것을 우리나라에서는 잘 남아있지 않은 고려법구를 오히려 일본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는 것이 새로운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일본 대정대학과 공동연구로 진행됐기에 가능했습니다.
한국학자가 접근하기 힘든 일본문화재를 공동연구의 형태로 접하고 여기에 이 분야에 가장 전문가로 꼽히는 양국의 학자들이 함께해서 이룬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INT: 최응천 교수 (동국대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 학자가 이렇게 조사한 건 제가 처음이고 이렇게 일본과 공동연구를 할 기회도 많지 않지만, 공동연구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좋은 이점은 잘 아시다시피 한국학자가 일본의 유물을 조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공동연구를 하게 되면 일본에서 모든 공문을 만들어 주고 일본학자와 동시에 조사를 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좀 더 편의성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거죠. 국내에서는 요청하거나 공문을 보내도 사찰에 있는 문화재는 잘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대정대학이라는 불교대학, 또는 박물관을 통해 도움을 얻어서 우리가 요청을 하면은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오히려 그쪽에서 많은 협조를 받은 적도 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향후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좀 더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INT: 카시마 마사루 교수 (대정대학 역사학과)
(내년에는 국제심포지엄을 준비해서 연구자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에게 이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지려고 합니다)

이번 밀교법구 공동연구는 한일 양국의 역사연구교류라는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양국의 문화재 공동연구에 디딤돌로 작용 될 전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