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재현단지 전면 재평가 돼야
상태바
백제재현단지 전면 재평가 돼야
  • 관리자
  • 승인 2004.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지난 4일 시작된 후 각 당간의 힘겨루기가 심화되고 있으나 문화관광위원회의 문화재청 감사는 문화재 관련 예산의 확보에 협조의 뜻을 밝히는 등 정쟁의 대립각에서 벗어나 진행됐다.

지난 6일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이미경 위원장을 비롯 23명의 문광위원들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전통문화학교에 대한 국정감사를 열고 문화재의 보존, 관리나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부족한 예산과 인력 확보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하지만 정부의 문화재 관련 예산 중 세부적인 계획없이 진행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전면적인 재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현재 충남 부여에서 지어지고 있는 백제재현단지가 확실한 고증도 없이 백제 유물의 전시를 흥미 위주의 전시 행정으로만 일관하고 있어 큰 폭의 적자 운영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재오 한나라당 의원의 질의내용에 따르면 학술적 고증없는 상상속의 마을을 만들 수 있고 인근에 국립부여박물관, 정림사지 전시관 등이 있음에도 중복돼서 지어진다고 지적됐다.

또 목재 건축의 조립이 엉성하고 관람객의 관람을 유인하기에 시설의 컨셉이 부족한 것도 문제로 드러났다.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은 “백제재현단지가 정상적인 역사 재현, 복원의 성격과 거리가 멀다”며 “문화재 관련 전문가들과 협의를 거쳐 전면적인 재평가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차산 등 남한내 고려. 고구려 유적 정비 시급”

최근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고구려 역사 왜곡과 관련, 아차산 등 남한내 고구려 유적에 대한 보존 대책 마련도 여러 의원들에 의해 언급됐다.

고흥길 한나라당 의원은 “남한내 고구려 관련 유적이 아차산 일대 20여개 보루군 등 57건에 달하지만 보존 관리는 엉망인 상태”라며 “민간 단체 등과 연계된 보존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영세 민주노동당 의원은 “고구려 광개토대왕비 발견 이후 가장 큰 비석으로 발견된 충주 중원고구려비의 경우 유적지 주변 교통이 불편해 접근하기도 어렵고 인근 유적인 신라시대 중앙탑 주변이 잔디공원으로 조성된 것과 크게 대조를 이뤄 고구려 유적에 대한 부족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한편 고구려를 계승했던 고려 유적의 훼손에 대해서도 지적이 이어졌다.

이광철 열린우리당 의원은 “고려 왕릉 35기 중 5기가 남한에 분포하고 있는데 주변 경관 조성이나 학술조사조차 없이 예산 지원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신라 문화재 관련 예산은 480여억 원에 달하고 있으나 고구려. 고려 문화재 예산은 90여억 원으로 예산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역권마다 관련 예산에 차이가 나는 것은 정치권의 정략적인 개입 문제도 내포돼 있어 고른 역사 복원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며 “고려 왕릉 복원 사업을 통해 남북 문화재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흰개미 퇴치는 언제쯤 해결될 지”

지난 몇 년간 지적됐었으나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목조문화재의 흰개미 퇴치 문제와 화재 방비를 위한 방연제 도포 문제도 다시 제기돼 문화재청의 안일한 행정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4년간 목조문화재 흰개미 퇴치 문제에 대해 누누이 지적했음에도 문화재청의 안일한 행정으로 인해 아직까지 피해받고 있다”며 “지난 국감에서 지적됐던 95건 중 30여건이 아직 흰개미 피해를 받고 있고 서울시내 5대 궁내의 피해 가능성도 모니터링을 통해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한 화재방비를 위한 방연제 도포와 관련 “방연제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려면 5회 정도 덧발라줘야 하는데 습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회로 낮춘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로 인해 줄어든 방연제 도포 예산을 흰개미 퇴치용으로 돌렸다고 답변한 문화재청의 행정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한편 김재홍 열린우리당 의원은 ‘아리랑’의 문화재 지정과 관련, “아리랑은 해외 36개 지회가 있고 세계적으로 알려진 문화유산임에도 아직 종목 지정도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으며 “파주 재두루미 보호구역내 하수 종말 처리장 건설 계획이 결정되지 않았으니 현재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국립문화재연구소의 50% 이상이나 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와 경주. 부여 등 고도보존특별법 적용을 받는 지역 주민의 적절한 보상 대책 등도 지적됐다.

또한 국립 및 대학박물관의 발굴 조사 보고서 미제출로 인한 예산 낭비 문제, 문화재 보호 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