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호의 문화재칼럼 _ 문화재청 예산 1조원 시대를 열자
상태바
이재호의 문화재칼럼 _ 문화재청 예산 1조원 시대를 열자
  • 관리자
  • 승인 2017.08.0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나라의 문화재 관련 예산이 1조원이 안 되는 나라는 OECD 가입 국가 중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그 동안 홀대 받았던 문화재청이 문재인 정부 들어선 이후 새롭게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종진 청장이 임명됨으로써 관료 사회의 엘리트주의를 벗어나 국민들에게 다가서기 위한 첫발을 내딛은 것이다.

이제 문화재청도 달라지는 시대에 걸맞게 문화재를 통한 다각화를 시도해야 한다. ‘문화재 활용’을 극대화하여 새로운 문화 산업의 동력으로 삼는 한편, 전문화된 인력 양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힘써야 한다. 이와 더불어 시민단체, 시민 사회와도 냉정한 감각의 협력을 유지하여 문화재 행정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야 한다.

언제까지 농짝 안에 문화재를 보존하자고만 할 것인가?
전 세계는 문화재 활용의 다양한 패러다임을 만들어내고 있는데, 유독 우리나라는 ‘활용’이라는 단어조차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하는 폐쇄성을 보이고 있다.

국립박물관 수장고에 갇혀 있는 숱한 문화재를 천년이고 만년이고 먼지와 거미줄로 가두어 놓을 것인가? 벗으면 벗은 대로 입으면 입은 대로 우리나라 역사의 산물, 문화재를 당당하게 세계인의 관심권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시민단체도 이제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보존을 위한’ 보존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활용의 가치도 충분히 고려하여 보존과 활용이 서로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

이를 위해선 특히 문화재청의 역할이 중요하다. 보다 열린 사고와 감각을 지닌 인재를 발굴하여 전진 배치하고, 모든 국민이 함께할 수 있는 열린 행정, 투명한 행정으로 새로운 정부,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나갈 준비를 해야 한다.

신화를 쓴 새로운 청장의 부임을 시작으로 그동안 늘 외청이라고 소외 받았던 시대에 종식을 고하고, 문화재청이 중심이 되어 문화의 부흥을 이끄는 문화재 활용의 시대, 그 서막을 알려야 한다.

문화재는 곧 한 나라의 근간이다.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 변화하는 문화재청에 힘을 실어줘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