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단신 - 민속마을 생활안전사고, 교육․훈련으로 사전 예방!
상태바
문화재 단신 - 민속마을 생활안전사고, 교육․훈련으로 사전 예방!
  • 관리자
  • 승인 2017.08.24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동 하회마을․경주 양동마을 주민 대상 / 8.24.(목), 25.(금) 오후 2시 -


문화재청(청장 김종진)과 (재)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원장 이승규)은 ‘생활 속의 문화재 안전교육’을 오는 24일과 25일 오후 2시 안동 하회마을 마을회관과 경주 양동마을 양동교회에서 시행한다.


<24일 교육이 진행된 안동 하회마을>▲(사진-문화재청)

민속마을은 목조주택이 밀집하여 화재 등의 재난에 취약하며, 특히, 수많은 단위 문화재들이 모여 이루어진 면 단위 문화재로 화재 등의 재난이 발생하면 그 피해가 크기 때문에 주민들의 적절한 초동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마을 주민의 대부분이 고령자이기 때문에 재난 발생 시 초기 대응이 어려우므로 사전 대비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문화재청은 24일부터 25일 시범적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재난 대응과 생활안전 교육‧훈련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재난발생 시 행동요령, 생활 속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전기‧가스의 사고 사례와 안전한 사용법을 다루며,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동대응을 위한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실전연습을 펼쳐 생활 안전사고 예방과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 생활안전에 대한 동영상 시청, ▲ 전기‧가스 등 사고 사례와 안전한 사용법 훈련, ▲ 화재‧지진 등 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 소화기 실습체험 등의 순서로 진행한다.


문화재청은 이번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의 생활안전 교육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민속마을의 생활안전 교육을 꾸준히 시행할 계획이며, 문화재 안전경비원의 안전관리 교육을 연 2회로 확대하는 등 문화재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재난 대응 행동 요령 홍보물(1)>▲(사진-문화재청)
<재난 대응 행동 요령 홍보물(2)>▲(사진-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