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개막
상태바
'2017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개막
  • 이경일
  • 승인 2017.08.2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무형유산원 / 8.31.~9.3.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직무대리 김정남)이 주최하는 「2017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IIFF 2017)」가 오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4일간 국립무형유산원(전라북도 전주시)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네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놀이하는 인간, 문화를 만들다’를 주제로 영화 상영, 공연, 강연, 체험,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전 세계의 무형유산과 전통놀이를 접하고 현대적 전승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무형유산 관련 영화는 총 15개국 31편이 ‘디스커버리, 스페셜, 패밀리, 스펙트럼’ 4개 부문으로 나뉘어 상영된다.

 

 

 

국제 경쟁으로 확대되어 총 1,048편이 출품(5.24.~6.28.), 무려 131:1의 경쟁률을 보인 ▲ ‘디스커버리’ 부문에서는 본선에 진출한 9편이 상영되고, 3인으로 구성된 국내외 영화전문가의 심사로 최우수작품상과 우수작품상을 시상한다.

 

 

 

▲ ‘스페셜’ 부문에서는 민족지(民族誌) 영화 거장인 ‘티모시 애쉬’ 특별전을 이기중(전남대 교수)의 강연과 함께 감상하며, 프랑스 출신 ‘알렝 레네’ 감독이 연출한 ‘피카소, 반 고흐, 폴 고갱’의 작품세계와 예술가의 삶을 담은 영화를 조이한(미술평론가), 김이석(영화평론가)의 강연과 함께 관람한다.

 

 

 

가족 관람객을 위한 ▲ ‘패밀리’ 부문에서는 애니메이션 5편과 극영화 2편이 상영되고, 영화를 바탕으로 만든 놀이 체험 행사를 ‘풀잎문화센터 전주’와 ‘평생문화직업전문학교’의 참여로 운영한다.

 

 

 

특히, ▲ ‘스펙트럼’ 부문에서는 조선 시대 유랑 연예인 집단인 남사당놀이패에 의해 전승되어 오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남사당놀이’를 살판(땅재주), 풍물, 얼른(마술)으로 나누어 재조명하는 자리를 가진다.

 

 

 

‘살판’은 세계적인 비보이 그룹 라스트포원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연희단의 협연을 통해, ‘풍물(농악)’은 영화 <왕의 남자(2005, 감독 이준익)> 상영과 전통창작그룹 ‘이끌림’의 공연을 통해, 지금은 사라져 전승의 맥이 끊긴 전통 마술 ‘얼른’은 영화 <조선마술사(2015, 감독 김대승)> 상영과 대한민국 대표 일루셔니스트 이은결의 공연을 통해 새롭게 해석‧표현된다.

 

 

 

또한, 국립무형유산원이 수집한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하여 ▲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보유자였던 故 강선영의 삶과 예술세계를 영화로 제작한 <초혼(2017, 참여작가 김영조) 상영과 몽골,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무형유산 기록영상 3편을 선보이는 ▲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특별전 ’살아있는 유산-삶의 지혜‘, ▲ 1965년 경기도 안성 청룡사에서 촬영된 남사당놀이 16mm 아날로그 기록영화 아카이빙 필름을 HD(High Definition) 텔레시네 과정을 거쳐 고화질로 복원한 영상 공개 등이 마련되어 있다.

 

 

 

아울러, 무형유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개최한 「제1회 무형유산 손수제작물(UCC) 영상공모전」 수상작 시상식과 시사회가 31일 오후 7시에 진행되며, 야외마당에서는 전주시의 117개 기관단체‧동아리가 참여하는 제12회 평생학습한마당 축제가 ’즐겨라‘를 주제로 9월 1일부터 3일까지 펼쳐져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학습체험 기회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행사에 많은 국민이 참여해 무형유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무형유산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17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공식 누리집(http://iiff.ih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17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관련 고화질 사진 및 영상은 https://www.dropbox.com/sh/4enp5qmflhw7qfp/AADcoHyurKEewiNHPEfptdSqa?dl=0 로 들어가면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