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호의 문화재칼럼 _ 전횡을 막아야 문화재청이 산다
상태바
이재호의 문화재칼럼 _ 전횡을 막아야 문화재청이 산다
  • 관리자
  • 승인 2017.08.29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이없는 일이 벌어졌다.
전남의 국가 소유 사지(寺地)와 관련된 사업이 민간 자본 보조 사업으로 모두 사찰에 넘어갔다. 발굴 및 해체 복원 사업까지 통째로 넘어갔는데, 심지어 감독 기능을 해야 할 지자체 및 사찰의 관리 능력에 대한 검토도 없었다.
국유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관리해야 할 사업인데, 민간 자본 보조 사업으로 개인에게 넘어갔다는 것이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거기에 직간접으로 간여한 사람이 현직 문화재 위원이라는 말이 파다하게 돌고 있다.

문화재 위원은 무소불위의 권력기관인가? 이러니 문화재위원회가 이익에 매달리는 마피아 집단이라는 소리를 듣는 게 아닌가. 서둘러 법적인 검토와 더불어 현행법 위반은 없었는지, 검토해서 사후 처리를 엄정하게 해야 한다.

제발 자중하고 겸손해라. 문화재 위원이라는 완장을 차고 그동안 저지른 온갖 추문에 당당한 사람이 있다면 나와 보라. 문화재 위원회라는 조직이 문화재청의 업무에 관여해서 배가 산으로 간 경우가 어디 한 둘인가.

한번 전문가는 영원한 전문가가 되는 게 문화재 동네다, 손볼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문화재청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참신하고 능력 있는 인재를 등용한다는 자세로 문화재 위원을 구성해야 했음에도 관행적으로 일부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정부의 세금 도둑질에 능한 전문가를 양성한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또한 문화재위원회 뿐 아니라 문화재청 스스로도 타성에 젖어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 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 어처구니없는 소식이 들려왔다. 숭례문 문제로 국민들에게 반감이 큰 모 건설업체가 문화재 수리업 입찰 방식 변경의 구조적인 틈을 노려 문화재청 시범사업, 발주사업, 정부공사 싹쓸이(전국문화재 수리업체 입찰 총 3건, 발주 3건 중 2건은 단독입찰, 1건은 공동 입찰, 실질적으로 100%)를 했다는 것이다.

이런 법과 제도를 만들어낸 공무원도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도대체 책상머리에 앉아서 무엇을 하고 있는 건가. 시범사업이랍시고 제도를 바꿔 만들어낸다는 것이 고작 이정도 수준이라면 한심한 작태가 아닐 수 없다.

달라져야 한다. 이제는 어떤 분야든지 비민주적이고, 비능률적인 그 어떠한 적폐도 다 걷어내야 한다. 겸손하고 또 겸손한 조직으로 거듭나 문화재 산업 발전과 국민들을 위한 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발 사랑하라. 우리 문화재를 사랑하고 우리 문화재 동네를 사랑하라. 그러면 길이 보일 것이다. 진정한 문화재 사랑의 길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