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수 교수 몰아낸 조직적 불법행위 해명하라"
상태바
"김민수 교수 몰아낸 조직적 불법행위 해명하라"
  • 관리자
  • 승인 2004.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문의 자유는 대학의 생명이다’, ‘조직적 불법행위 즉각 해명하라’, ‘원직복직쟁취’ 등 강력한 구호가 2일 오전 서울대 본관 앞을 가득 메웠다.

선배교수들의 친일행적을 공개했다는 이유로 6년전 부당해고 된 김민수 전 서울대 교수의 복직을 요구하는 학계, 관련단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김민수 교수 복직과 심사위원 해명촉구 총력집회’가 열렸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집회에는 교수대책위원회, 학생, 관련단체 인사 등 100여명이 모여 열기를 더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23일 최순영 민주노동당 의원은 ‘6년전 김교수 재임용 심사 과정에서 서울대 측이 김교수를 재임용하지 않기 위해 고의적으로 심사위원 부정의혹을 벌였다’는 의혹제기가 있었다.

이에 대해 서울대 측은 지난달 29일 ‘최의원의 조사결과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면서 그에 따른 반증 자료를 내놓지 않아 증거 없는 보도 해명에 빈축을 사고 있다.

이날 열린 집회에서도 의혹제기에 관한 확실한 답변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드높았다.

집회에 참여한 황상익 교수노조 위원장은 “‘심사위원 명단을 공개 할 수 없다’고 말한 서울대가 최의원의 의혹에 정확한 증거자료를 대지 못하고 있다”며 “확실히 밝혀야 된다”고 서울대측의 태도를 힐난했다.

또 신장식 민주노동당 관악지구당위원장은 “교내 친일행적을 밝힌 김교수에게 괘씸죄의 명목으로 본관 앞 천막에 김교수를 가둬놨다”며 “이제 서울대를 우리가 괘씸죄로 걸어야 된다”는 주장을 했다.

한편, 최의원은 서울대 측 보도해명에 대해 “부패방지위원회에 신고해 끝까지 대응할 것”이라며 김교수 복직의 문제가 이제 서울대 인사비리와 연관되어 확장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교수는 “서울대는 무소불위의 권능으로 ‘사실이 아니라는’ 항변만을 얘기할 뿐 실제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책임 있는 답변 이뤄져야 한다”며 서울대 측의 각성을 촉구했다. 또, “김민수교수복직공동대책위원회에서는 재임용 탈락 문제를 국정감사원 측에 국민감사청원 준비를 하고 있고, 그렇게 되면 학교가 저지른 범죄적 사실에 대해 구체적인 얘기가 나올 것”이라며 “그전에 학교에 자성적인 반성이 필요하지만 지금껏 해결할 능력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대 친일단체 참여 경력을 언급했다는 이유로 부당해고 된 김민수 교수. 친일행위를 묻으려는 서울대 측과 이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는 입장이 그 어느 때보다 더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