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고조선부터 후삼국시대 역사 담은 「삼국유사」‧「삼국사기」2건‘국보’ 승격 - 김홍도‧신윤복 그림 등 ‘보물’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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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N 뉴스 - 고조선부터 후삼국시대 역사 담은 「삼국유사」‧「삼국사기」2건‘국보’ 승격 - 김홍도‧신윤복 그림 등 ‘보물’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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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8.02.21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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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삼국사기」2건‘국보’ 승격


김홍도‧신윤복 그림 등 ‘보물’지정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 3건을 국보로 승격하고, 「김홍도 필 마상청앵도」 등 8건을 보물로 지정하였다.


이번에 국보로 승격된 문화재는 삼국유사 1건과 삼국사기 2건이다.


『삼국유사』는 고려 일연 스님이 1281년(충렬왕 7년) 고조선부터 후삼국의 역사‧문화에 관한 설화 등을 종합한 역사서라는 점에서 한국 고대사 연구의 보고(寶庫)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까지 2건이 국보로 지정되었다.


김부식(1075∼1151)을 비롯한 고려시대 문신들이 1145년에 편찬한 『삼국사기』는 국가 차원에서 제작된 사서로, 신라·고구려·백제의 흥망과 변천을 상세하게 정리해 역사 연구의 시초가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동안 삼국사기는 보물 3건과 시도유형문화재 1건이 있었으나, 국보로 지정된 책은 없었다.


이번 지정으로 우리나라 역사 연구의 시초를 이룬 두 사료의 위상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삼국유사>▲(사진-문화재청)

국보 제306-3호 「삼국유사 권1~2(三國遺事 卷一~二」는 조선 초기 판본으로, 비록 총 5권 중 권1~2권만 남아 있으나 빠진 장이 없는 완전한 인출본이다.


기존에 국보로 지정된 1512년 간행『삼국유사』중 판독하기 어려운 글자를 보완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삼국사기>▲(사진-문화재청)

국보 제322-1호 「삼국사기(三國史記)」는 1573년(선조 6년) 경주부(慶州府)에서 인출(印出)하여 경주 옥산서원에 보내준 것이다.


국보 제322-2호「삼국사기(三國史記)」도 유사한 판본을 바탕으로 인출한 책으로, 인출 당시의 원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두 유물은 50권 9책을 갖춘 완질본으로,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 초기까지의 학술 동향과 인쇄 상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한편, 조선 후기 이름을 떨친 김홍도와 신윤복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알려주는 회화작품을 비롯해 고려 시대 나전칠기의 진수를 보여주는 나전경함(螺鈿經函), 제작 기법이 뛰어난 사옹원인장(司饔院印章) 등 회화와 공예품이 보물로 지정되었다.


<금강바라밀경 및 제경>▲(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68호 「금강반야바라밀경 및 제경(金剛般若波羅蜜經 및 諸經)」은 1370년(공민왕 19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첩(帖)으로, 고려 시대 유행한 각종 불교경전과 관련 자료로 구성된 경전 모음집이다. 경전의 구성 등이 국내에서 보기 드문 희귀본이다.


<이광사 필 서결>▲(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69호 「이광사 필 서결(李匡師 筆 書訣)」은 조선 후기 대표적 서예가인 원교(圓嶠) 이광사(李匡師)가 자신의 서예이론서인 『서결(書訣)』중 전편(前篇)에 해당하는 내용을 1764년(영조 40년) 필사한 것이다. 주로 서예의 기본적인 필법을 담고 있으며 이론과 평론을 겸했던 이광사의 면모와 필력을 잘 보여주는 서예작품이다.


<(좌측부터)김홍도 필 마상청앵도, 필고사인물도(무이귀도), 과로도기도>▲(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0호 「김홍도 필 마상청앵도(金弘道 筆 馬上聽鶯圖)」(좌)는 조선 후기 최고의 화가로 평가받는 김홍도(1745~1806년 이후)의 작품으로, 선비가 말을 멈추고 시선을 돌려 버드나무 위의 꾀꼬리를 바라보는 모습을 그린 풍속화이다.


이 그림은 자연과 교감하는 인간의 섬세한 모습을 표현하여 조선 풍속화 중 가장 서정미가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힌다.


보물 제1971호 「김홍도 필 고사인물도(金弘道 筆 故事人物圖)」(가운데)는 김홍도가 중국 역대 인물들의 일화를 그린 고사도(故事圖)이다.


고사도란, 신화나 역사상의 특정 인물과 관련된 일화들을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이다.


중국의 고전적인 소재를 조선의 화풍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산수배경과 인물에 있어 한국적 정취가 실감 나게 표현되었다.


보물 제1972호 「김홍도 필 과로도기도(金弘道 筆 果老倒騎圖)」(우)는 김홍도가 나귀를 거꾸로 타고 가면서 책을 읽는 당나라 때의 신선(神仙) 장과로(張果老)를 그린 도석화(道釋畵)이다.


도석화란, 도교의 신선, 불교의 고승이나 나한들을 그린 그림이다.


특히 18세기 당시 조선 예술계의 거장이자 김홍도의 스승인 강세황(姜世晃)이 이 그림을 칭찬한 품평이 곁들여 있어 회화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신윤복 필 미인도>▲(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3호 「신윤복 필 미인도(申潤福 筆 美人圖)」는 조선 후기 풍속화에 있어 김홍도와 쌍벽을 이룬 신윤복(1758년경~1813년 이후)이 여인의 전신상(全身像)을 그린 작품이다.


이처럼 여인의 전신상을 그린 미인도는 신윤복 이전에는 남아 있는 예가 거의 없다.


이 작품은 19세기의 미인도 제작에 있어 전형(典型)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예술적 의의가 크며, 필치나 화풍에서도 신윤복의 회화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백자 사옹원인>▲(사진-문화재청)

보물 제1974호 「백자 사옹원인(白磁 司饔院印)」은 조선 궁중에서 식사와 음식 재료를 담당한 관청 중 하나인 사옹원(司饔院)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백자인장이다.


현존하는 관인(官印) 가운데 백자로 제작된 사례로는 유일할 뿐 아니라 시대성과 조형미를 모두 갖추고 있는 뛰어난 작품이다.


<나전경함>▲(사진-문화재청)

마지막으로 보물 제1975호 「나전경함(螺鈿經函)」은 고려 시대 대장경(大藏經) 등 두루마리 형태의 불교경전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함이다.


당시에는 다량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국내외 알려진 고려 나전칠기 공예품은 20점 안팎에 불과하다.


이 ‘나전경함’은 국내에 유일하게 알려진 고려 나전경함 유물이자 고려 후기의 우수한 나전기술이 응집된 작품이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국보, 보물)로 지정된 11건의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재팀 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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