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단신 - 문화재 안전교육으로 초동현장대응 높인다
상태바
문화재 단신 - 문화재 안전교육으로 초동현장대응 높인다
  • 관리자
  • 승인 2018.04.1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찰 관계자‧고택 소유자‧민속마을 주민 대상 / 4.12.(목)~11.9.(금) -


<문화재 안전교육(양동마을)>▲(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김종진)과 한국소방안전협회(회장 김명현)․(재)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이사장 이승규)은 12일 사찰문화재 관계자들과 고택문화재 소유자, 민속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문화재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안전교육은 분야별로 나눠서 사찰문화재 관계자 교육(4.12.), 고택문화재 소유자 교육(1차 4.13./2차 10월 중), 8개 민속마을 주민 교육(4.13.~11.9.)으로 진행된다.


기존의 안전교육은 국보‧보물 등 중요 목조문화재에 배치된 문화재 안전경비원과 일부 민속마을 주민만을 대상으로 펼쳐왔으나, 지난달 「문화재보호법」 제14조가 개정‧시행(’18.3.22.)됨에 따라 그 대상을 확대하게 되었다.


<문화재 안전교육(하회마을)>▲(사진=문화재청)

문화재는 오래 전에 축조되어 화재, 지진 등 재난에 취약하고, 특히, 사찰문화재 등의 경우 지형적 특성상 소방차 출동시간이 10분 이상 소요되는 현장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최적 시간 내 정부의 초동대응이 미치기 어려운 경우, 문화재 소유자‧관리자의 적절한 초동대응이 문화재와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중요한 방안이 된다.


따라서, 문화재청은 사찰‧고택문화재 소유자와 관리자, 민속마을 주민 등을 대상으로 ① 전기‧가스 등의 사고사례와 안전한 사용법, ② 화재, 지진 등 재난 시 초동대응요령, ③ 문화재 소방설비(소화기, 호스릴 설비 등) 등의 실습 교육을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평상시 안전사고 예방과 화재 등의 재난발생 시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재 안전교육(하회마을)>▲(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재난으로 인한 문화재 피해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재난 시에 초동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훈련을 꾸준히 늘려나갈 예정이다.


또한, 각 문화재 현장의 특수성 등을 반영한 설명서를 작성‧비치하는 등 문화재 현장대응능력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