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단신 - 강화 흥왕리 이궁(離宮)터에서 건물지 등 시설물 확인
상태바
문화재 단신 - 강화 흥왕리 이궁(離宮)터에서 건물지 등 시설물 확인
  • 관리자
  • 승인 2018.12.03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술발굴조사를 통한 고려 강도(江都)시기 이궁의 존재 첫 규명 -


<강화 흥왕리 이궁지 조사지역 원경>▲(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규훈)는 「강화 고려도성 학술조사연구」의 하나로 지난 9월부터 추진 중인 강화 흥왕리 이궁터 발굴조사에서 고려 시대 건물지와 배수로, 석축 등의 시설물을 확인하였다.

강화 흥왕리 이궁은 고종 46년(1259) 산에 궁궐을 지으면 국가의 기업(基業)을 연장할 수 있다는 교서랑(校書郎) 경유(景瑜)의 진언에 따라 강화도 마니산 남쪽에 건립된 곳이다.

2000년 선문대학교 고고연구소에 의해 한 차례 지표조사를 진행하여 축대와 건물지의 존재가 확인된 바 있다.

<강화 흥왕리 이궁지 조사지역 내 유구 현황>▲(사진=문화재청)
이번 조사는 흥왕리 이궁터의 첫 번째 학술발굴조사로서, 지표조사에서 확인된 바 있는 건물지의 동쪽 평탄대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조사 지역의 남쪽과 북쪽에 각각 시기를 달리하는 시설물이 조성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조사 지역의 남쪽에는 13세기로 추정되는 시설물들이 분포하는데, 동서방향의 석축(동서석축1)을 쌓아 한 단 가량 높은 공간을 조성하고 그 안쪽에 건물지(건물지1)와 배수로, 남북방향의 석축(남북석축1)을 평행하게 배치하였다.

건물지의 북쪽에서는 건물지 윗면에 동서방향의 석축(동서석축2)과 담장이 중복으로 조성되기도 하였다. 한편, 조사 지역의 북쪽에서는 고려 말~조선 초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지 2기(건물지2·3)와 배수로가 확인되었다.

<조사지역 남쪽 유구 노출 모습>▲(사진=문화재청)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시설물은 이궁의 중심권역은 아닌 것으로 추정되지만, 기록으로만 전하던 이궁의 존재를 고고학적 조사를 통해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13세기 이궁의 건립 이후 여말선초까지 그 구조와 배치, 성격에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학술 가치가 크다.

문화재청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는 이번 발굴조사 성과를 토대로 흥왕리 이궁터에 대한 중장기적 학술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이궁의 구조와 범위 등 실체 파악을 위한 체계적인 학술조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