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한국국제교류재단·(재)국악방송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CPN 뉴스 -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한국국제교류재단·(재)국악방송과 업무협약 체결
  • 관리자
  • 승인 2019.04.1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재)국악방송 업무협약>▲(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센터’)는 문화 콘텐츠 교류 협력을 위해 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시형, 이하 ‘재단’) 그리고 (재)국악방송(사장 송혜진)과 9일 각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2011년 설립 이후 센터가 확보한 아시아태평양 회원국의 무형문화유산 콘텐츠(영상, 음원, 사진, 책자 등)의 활용 방안을 넓히고자 마련한 것으로, 보유 자료들을 더 많은 국민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 한국국제교류재단 업무협약>▲(사진=문화재청)
먼저,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와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재단이 운영하는 아세안문화원을 통해 ▲ 아세안 지역 관련 문화 교류협력을 위한 상호 공동사업 발굴‧이행(전시, 공연, 축제, 인적교류, 협력사업 등), ▲ 양 기관이 보유한 문화 정보자료‧연구사업 결과물(영상콘텐츠, 도서 등) 지원, ▲ 국제회의‧워크숍‧세미나 공동 개최 또는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미 두 기관은 아세안문화원에서 2017년과 2018년 ‘화혼지정(華婚之情) - 결혼문화를 통해 바라본 아세안’, ‘놀이하는 아세안’이라는 2건의 기획전시를 통해 동남아시아 문화 콘텐츠를 널리 알린 바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아세안 지역 콘텐츠 발굴·활용의 중장기적인 협업을 심화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센터는 재단에서 추진하는 ‘2019 KF 세계문화브릿지Ⅰ: 중앙아시아 봄맞이 축제’의 전시‧영화‧거리축제 등 부대행사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함께 참여하여, 국민에게 중앙아시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와 국악방송은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무형유산 영상과 음원 자료들을 공유한다. 센터는 보유한 각국의 전통 서사시, 전설, 설화, 민요, 소수민족의 민속음악 등 다양한 무형유산 음원자료와 중앙아시아 다큐멘터리 영상 50편을 국악방송에 제공한다. 중앙아시아 다큐멘터리 영상은 국가별 전통춤과 노래, 악기연주, 혼인의례, 축제, 전통공예 등이 담겨있어 국악방송을 통해 중앙아시아의 전통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을 것이다.

국악방송은 전통·창작 국악보급 교육과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2000년 설립된 국악 전문 공영 라디오 방송국으로, 올해 11월 TV 방송국 개국을 앞두고 있다.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기관과 협력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무형문화유산을 국내외 대중들에게 알리고 다양한 문화 간 대화와 소통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취재팀 이은선
eun@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