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궁관리소 궁 장고 개방, 궁중 장음식 시연

2020-10-08     이경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소장 박관수)는 경복궁 장고를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개방한다. 또한, 개방 기간 중에는 궁중 장 음식(순종임금의 별찬)을 시연하고, 궁중 식생활사 자료도 전시한다.

 

궁중 장 음식 시연은 국가무형문화재 제38호「조선왕조궁중음식」한복려 보유자와 이수자가 맡아 총 4차례 진행할 계획이다. 사전 인터넷 예매자(1회당 15명)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예약은 경복궁관리소 누리집(http://www.royalpalace.go.kr)을 통해 10. 8.(목) 14시부터 시작한다.
  * 궁중 장 음식 시연: 10. 15.(목)~16.(금) 오전 11시·오후 2시(1일 2회, 총 4회)
  * 예매는 신청자 본인만 가능, 참가비는 무료(경복궁 입장료 별도)

경복궁 장고 모습(사진=문화재청)

 

장고는 궁중 연회나 제례‧수라상에 쓰이던 장(醬)을 보관하던 곳으로, 장꼬마마(醬庫媽媽)라 불리던 상궁이 직접 관리하였다. 현재 경복궁 장고는 2005년에 복원된 것으로, 전국에서 수집해온 장독들이 있다.
  * 장꼬마마: 궁중에서 장독대 옆에 집을 짓고 간장을 지키던 주방 상궁

 

행사시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회당 참가인원을 15명으로 제한하고 마스크 착용과 발열 여부 점검, 안전거리 확보 등 안전대책을 적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는 “앞으로도 더욱 특색 있는 고궁 체험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경복궁이 국민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