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사의 역사, 밝혀질 수 있을까?
상태바
옥천사의 역사, 밝혀질 수 있을까?
  • 김민석 기자
  • 승인 2020.03.2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사 일대(사진=CPN문화재TV)
옥천사 일대(사진=CPN문화재TV)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에는 이 근방 사람들이 자주 찾는 부춘산이 있다. 그 부춘산의 중턱에는 옥녀봉(玉女峰)을 뒤편에 두고 정방향으로 옥천사(玉泉寺)라고 하는 작은 사찰이 있다.

 

옥천사의 옆에는 한국전쟁 및 월남전 참전용사와 전몰 군경 등 애국지사를 모신 서산시 충령각이 있으며, 법당, 범종각, 오층 석탑이 있고 야외에 입불이 있다.

 

이 옥천사는 현재 정확한 창건 연대는 알 수 없으나, 1979년 편찬된 권상로의 한국사찰전서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창건 연대도 현대로 추정되지만, 이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이어졌다. 왜냐면 법동인 인법당이 일제시대에 지어졌기 때문이다.

 

옥천사 유물 조사 현장(사진=CPN문화재TV)
옥천사 유물 조사 현장(사진=CPN문화재TV)

 

 

뜻밖에 이 옥천사의 이전 역사를 밝힐 수 있는 실마리가 최근에 발견되었다. 옥천사의 무구 주지 스님은 옥천사의 주변에서 나한상불두(羅漢像佛頭), 기와편 등의 유물들을 발견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셨다.

 

CPN문화재TV에서는 김성구 전 문화재위원(문화재청)에게 유물들에 대한 자문을 구하였다. 김성구 전 문화재위원은 주변을 조사하면서 추가적으로 토기편과 청자편 등의 유물을 확인했으며, 이것들은 고려시대로 추정된다.

 

유물들의 시기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삼국·통일신라 시기에는 이 곳이 산성이나 혹은 토성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김성구 위원은 밝혔다.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은 와편이었는데,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의 기와들이 다양하게 산포되어 있었다.

 

 

나한상불두(사진=CPN문화재TV)
나한상불두(사진=CPN문화재TV)

 

 

특히, 사찰 부근에서 발견된 나한상불두의 경우에는 이곳이 고려시대부터 사찰의 기능을 하는 장소로서 쓰였다고 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불두가 발견될 경우에는 이곳이 사찰로 쓰였을 가능성이 확실해진다고 주장했다. 더불이 이러한 불두는 1기만 발견될 수 없다고 했으며, 추가적인 지표조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곳의 유물들의 시기와 나한상불두의 중요성, 그리고 산성이나 토성이었을 가능성을 미루어보아 옥천사와 그 주변은 지표조사를 함으로서 이 근방 유물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역사적 가치가 있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취재팀 김민석 기자

kimminseok@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