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궁 활쏘기 무료체험하세요!
상태바
국궁 활쏘기 무료체험하세요!
  • 정은진
  • 승인 2020.05.1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종황제가 세운 활터 황학정, 국궁전시관 12월까지 무료개방
황학정 국궁전시관 (사진=종로구)
황학정 국궁전시관 (사진=종로구)

 

종로구는 전통무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국궁문화의 종가인 황학정 국궁전시관을 12월까지 무료 개방한다. 이는 지난 4월 문화재청의 활쏘기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예고에 발맞춘 결정이다.

 

사직동에 위치한 황학정은 사예(射藝, 활쏘기)를 중흥시키고자 한 고종황제의 어명으로 1898년 경희궁에 세워진 활터였다. 황학정이라는 이름은 고종황제가 황색 곤룡포를 입고 활을 쏘는 모습이 마치 학과 같았다는 의미로 붙여졌으며, 일제강점기 때 지금의 자리로 옮겨졌다. 1974년 서울시 유형문화재 25호에 지정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20149월 개관한 황학정 국궁전시관은 우리나라 국궁 문화의 활성화를 돕고 미래세대에 국궁의 명맥을 전하는 데 기여하는 공간이다. 1순에 5발을 상징하는 5개의 전시관과 기증유물을 전시하는 기획상설 전시공간, 체험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공공시설 휴관 결정에 따라 임시 휴관하였으나, 58일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보물 제527호 김홍도필 풍속도 화첩 속 활쏘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보물 제527호 김홍도필 풍속도 화첩 속 활쏘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한민족 궁술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볼 수 있는 각종 유물과 자료들을 전시 중이며, 우리 활의 우수성과 특수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활 만들기, 활쏘기 등의 다양한 상설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활 만들기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활쏘기는 매주 목요일 열린다.

 

2020년 연간 프로그램 내 우리나라 각궁의 전통을 잇고 가치를 보존하고자 전통 각궁교실도 새로이 개설한다. 우리 활 각궁은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들어진 복합궁인데 다른 나라 활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멀리 힘 있게 화살을 날려 보낼 수 있다. 전통 각궁교실 입문과정은 기수별 2주 과정으로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매월 2,3주차 토요일 진행하며, 전문과정은 매주 일요일 14주 과정으로 총 2기 운영한다.

 

또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는 문화가 있는 날주간을 맞아 각종 체험 프로그램(우리 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만들기 공예 등) 무료 영화상영을 진행한다. 신청은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이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황학정 국궁전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