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궁관리소 궁 장고 개방, 궁중 장음식 시연
상태바
경북궁관리소 궁 장고 개방, 궁중 장음식 시연
  • 이경일
  • 승인 2020.10.0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소장 박관수)는 경복궁 장고를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개방한다. 또한, 개방 기간 중에는 궁중 장 음식(순종임금의 별찬)을 시연하고, 궁중 식생활사 자료도 전시한다.

 

궁중 장 음식 시연은 국가무형문화재 제38호「조선왕조궁중음식」한복려 보유자와 이수자가 맡아 총 4차례 진행할 계획이다. 사전 인터넷 예매자(1회당 15명)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예약은 경복궁관리소 누리집(http://www.royalpalace.go.kr)을 통해 10. 8.(목) 14시부터 시작한다.
  * 궁중 장 음식 시연: 10. 15.(목)~16.(금) 오전 11시·오후 2시(1일 2회, 총 4회)
  * 예매는 신청자 본인만 가능, 참가비는 무료(경복궁 입장료 별도)

경복궁 장고 모습(사진=문화재청)
경복궁 장고 모습(사진=문화재청)

 

장고는 궁중 연회나 제례‧수라상에 쓰이던 장(醬)을 보관하던 곳으로, 장꼬마마(醬庫媽媽)라 불리던 상궁이 직접 관리하였다. 현재 경복궁 장고는 2005년에 복원된 것으로, 전국에서 수집해온 장독들이 있다.
  * 장꼬마마: 궁중에서 장독대 옆에 집을 짓고 간장을 지키던 주방 상궁

 

행사시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회당 참가인원을 15명으로 제한하고 마스크 착용과 발열 여부 점검, 안전거리 확보 등 안전대책을 적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는 “앞으로도 더욱 특색 있는 고궁 체험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경복궁이 국민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