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2020년 2차 기증자료 특별전 개최
상태바
독립기념관, 2020년 2차 기증자료 특별전 개최
  • 정은진
  • 승인 2020.11.1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메리칸 코리안The American Korean』 제13권 24호 (사진=독립기념관)
『아메리칸 코리안The American Korean』 제13권 24호 (사진=독립기념관)

 

독립기념관이 2차 기증자료 특별전 기증, 역사를 나누다전시를 진행한다.

 

독립기념관은 귀중한 자료를 기증해 주신 기증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최근 기증된 자료 공개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년 기증자료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에는 독립운동가의 글을 주제로 지난 4월에 1차 기증자료 특별전을 개막한 데 이어 11월에 2차 기증자료 특별전을 마련했다. 2차 기증자료 특별전은 기증, 역사를 나누다라는 제목으로, 2018년과 2019년 독립기념관에 자료를 기증한 기증자 10인의 자료 54점으로 구성했다.

 

순국선열의 날을 기념하여 마련된 만큼 후손 등이 기증한 독립운동가 관련 자료가 주로 전시된다. 그밖에 작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일본인, 중학생, 자료기증자 3대가 기증한 자료 등도 전시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

 

『한국역대소사韓國歷代小史』(사진=독립기념관)
『한국역대소사韓國歷代小史』(사진=독립기념관)

 

 

주요 전시자료는 하와이 등지에서 독립운동을 이끈 강영각이 편집인으로 참여한 『아메리칸 코리안The American Korean』을 비롯해 이상재가 독립문을 건축하고 독립협회를 설립하는 이유를 밝힌 「독립문건설소獨立門建設疏」, 중국 상하이 한인청년동맹에서 활동한 변극이 광복 후 저술한 『한국독립운동약사韓國獨立運動略史』, 중국 난퉁에서 김택영이 집필한 『한국역대소사韓國歷代小史』, 중국 자무쓰 감옥에서 정훈모가 쓴 유묵 등이다. 또한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작년에 기증된 독립선언서도 다시 한번 만나볼 수 있다.

 

더욱이 이번 전시에서는 국민과 자료 기증의 의미를 함께 나누고자 기증자 인터뷰코너를 마련하고 기증자가 직접 들려주는 자료 기증의 취지와 의미, 관람객에게 추천하는 자료 등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1012일부터 약 3주간 SNS를 통해 실시한 국민 참여 이벤트 기증은 OO이다대국민 공모 사진을 전시관에서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시관에 오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기증자료 특별전을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를 준비한 학예사가 직접 전시를 소개하는 온라인 전시 해설도 독립기념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12월 초에 공개할 예정이다.

 

독립기념관은 이번 2차 기증자료 특별전을 통해 기증나눔의 가치를 국민들과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별전 기증, 역사를 나누다1231일까지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실실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