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한 금박배경 위 장수를 염원하다, 그림 ‘해학반도도’ 최초 공개된다
상태바
희귀한 금박배경 위 장수를 염원하다, 그림 ‘해학반도도’ 최초 공개된다
  • 정은진
  • 승인 2020.12.0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존처리 마친 국외 소재 문화재 단독 선공개
해학반도도 보존처리 전(위)과 후(아래) (사진=문화재청)
해학반도도 보존처리 전(위)과 후(아래) (사진=문화재청)

 

미국 데이턴미술관 소장 <해학반도도海鶴蟠桃圖>가 특별전 ‘<해학반도도>, 다시 날아오른 학을 통해 오는 4일부터 내년 110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국외문화재 소장기관 보존 복원 및 활용 지원 사업」을 통해 보존처리를 마친 우리 문화재가 다시 국외의 소장처로 보내기 전 국민에게 선보이는 자리로, 국내 최초로 미국 데이터미술관 소장 해학반도도를 볼 수 있다.

 

<해학반도도>는 십장생도(十長生圖)의 여러 소재 중에서 바다(), ()과 복숭아(蟠桃)를 강조해 그린 그림이다. 조선 말기에 궁중에서 크게 유행해 왕세자의 혼례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위해 여러 점 제작됐다.

 

<해학반도도>는 장수를 상징하는 복숭아와 십장생도의 주요 소재인 학, 바다가 함께 신비한 선경에 우러져 영원한 삶에 대한 염원이 담겨 있다.

 

데이턴미술관의 <해학반도도>는 배경에 금박을 사용한 매우 희귀한 작품으로 현재 남아있는 <해학반도도> 병풍 중 가장 큰 규모다. 1920년대미국으로 가게 되면서 병풍은 여섯 개의 판 형태로 변형되었다. 문화재청과 한국조폐공사의 후원으로 약 16개월간 보존처리 작업을 무사히 마치고 본래의 모습을 되찾게 되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제 모습을 되찾은 해학반도도를 집중하여 감상할 수 있는 전시공간을 연출하는 한편, 영상자료를 통해 병풍의 세부와 보존처리 과정도 살펴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이번 전시 작품과 관련된 온라인 국제 학술행사도 개최한다. 소장기관 관계자, 우리나라와 일본의 회화 전문가, 보존처리를 담당했던 전문가가 참여하며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의 유튜브 계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해학반도도>, 다시 날아오른 학전시를 찾는 관람객에게는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로 해학반도도의 복숭아를 닮은 빵을, 수능 수험표를 가지고 오는 수험생에게는 해학반도도로 디자인한 파일(서류철) 증정 행사를 선착순으로 진행한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문화재청과 함께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8개국 23개 기관을 대상으로 43건의 국외문화재 보존·복원과 활용 사업을 지원해 왔다.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앞으로도 국외에 있는 우리 문화재의 보존·복원 지원을 통해 우리 문화재가 더 안정적으로 보존되고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