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백제왕도 핵심유적 학술연구총서 제3권 발간
상태바
문화재청, 백제왕도 핵심유적 학술연구총서 제3권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0.12.1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 발간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책자 (사진=문화재청)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책자 (사진=문화재청)

 

백제왕도 핵심유적 학술연구 총서 제3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형성, 백제왕도를 발간됐다. 문화재청 백제왕도핵심유적 보존‧관리사업추진단이 백제왕도 핵심유적에 대한 최신 연구성과를 되짚어 보고, 왕도의 위상에 걸맞은 역사 경관의 회복을 위해 제작한 책자다.

 

이번에 발간된 제3권은 지난 8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개최한 「백제왕도 핵심유적 국제학술대회에서 나온 발표문과 토론한 내용을 종합 정리한 학술연구서다. 고대 도시구조 중 실체파악이 쉽지 않은 도시 외곽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 성과와 동아시아 도시 외곽의 특징과 역할을 종합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책자는 총 2장으로 구성됐다. 1장 도시 외곽의 등장과 전개 관련 연구 성과에서는 ▲ 고대 도시 외곽의 등장과 전개, 반도 중세(통일신라~고려) 도시 외곽의 발달과 전개, ▲ 한양도성의 도시구조적 특징과 변화 양상, 중국 고대 도성 성곽의 문제, ▲ 일본 고대도시 외곽의 형성과 역할 등 도시 외곽의 형성과 변화양상에 초점을 맞춘 연구 성과물, 동아시아 고대 도시 외곽의 특징을 재조명하고 백제왕도의 골격을 이해하고자 했다.

 

2장 발굴조사 최신성과와 세계유산 보존·관리 활용방안에서는 ▲ 일본 조선식 산성의 등장과 전개과정, ▲ 부여 나성의 최신 발굴조사 성과, ▲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목록 등재 과정과 의의, ▲ 세계유산으로서의 부여 나성의 관리와 활용 등을 살펴본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매장문화재조사 전문기관과 국공립 박물관, 각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문화재청 누리집에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