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보는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상태바
영상으로 보는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 이경일
  • 승인 2020.12.1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방현기)는 덕수궁관리소 누리집에 가상현실(VR) 영상으로 이루어진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 온라인 전시관덕수궁관리소 누리집에 구축하여 20211월까지 공개한다.

 

덕수궁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은 대한제국기 황제와 황후가 사용하였던 서양식 생활공간이 고증 재현을 거쳐 상설 전시운영 되고 있어 꾸준히 관심을 받아왔다. 올해 초부터 코로나19의 유행이 있었고 확산 예방 차원에서 예약에 의한 소수 인원으로만 제한적인 관람이 하거나 방역 지침에 따른 전시관 관람 중지가 반복되어 현장관람 기회가 축소되는 등 관람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덕수궁관리소는 직접 현장 관람하는 시스템 외에도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관람객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 온라인 전시관 운영하기로 했다.

석조전 온라인 전시관 예상 영상(사진=문화재청)
석조전 온라인 전시관 예상 영상(사진=문화재청)

 

온라인 전시관은 가상현실 영상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3개 유형으로 구성됐다. 석조전 내 황제, 황후의 서양식 생활공간을 관람할 수 있는 상설전시관, 1115일 폐막된 대한제국 황제의 궁궐전시를 관람할 수 있고, 앞으로 열리는 특별전이 순차적으로 전시될 특별전시관, ▲ 중화전, 석어당, 즉조당, 준명당 등 덕수궁 내 문화재 전각들의 내·외부를 살펴볼 수 있는 덕수궁 전각전시관이다.

 

덕수궁관리소는 전시영상에 입체 설명문(팝업)을 추가하여 관람객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도울 예정이며, 2021년에는 외국어(영어)를 추가하여 아시아유럽미주‧아프리카 등에 거주하는 해외 동포와 세계인들에게도 대한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릴 계획이다.

 

또한, 2022년까지 비대면 온라인 역사 학술 교육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교육관 대한제국 관련 사료와 연구 성과를 소개하는 대한제국 아카이브관을 추가하여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 온라인 전시관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 온라인 박물관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 온라인 전시관이 대한제국의 역사와 문화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비대면 시대에 세계인들과 함께 교감하며, 국민의 문화향유권 충족에도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