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확대되는 무장애공간, 경복궁 수어해설영상 제작
상태바
점점 확대되는 무장애공간, 경복궁 수어해설영상 제작
  • 정은진
  • 승인 2021.01.2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복궁관리소,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과 협업해 홍보물 제작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는 서울시립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과 협업해 경복궁 수어해설영상과 리플릿을 제작했습니다. 이번에 제작된 경복궁 수어해설영상은 수어 통역이 항상 동행할 수 없어 관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것으로, 무장애 관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복궁이 새롭게 시도한 해설 콘텐츠입니다.

 

수어해설영상을 만들면서 QR 코드 기반의 수어해설 전용 홍보물도 같이 제작해 청각장애인이 경복궁의 주요 전각을 스스로 찾아다니며 손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경복궁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영상에 자막설명을 삽입했기 때문에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 관람환경에서는 청각장애인뿐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복궁 전체 배치 형태와 편의시설 정보를 수록한 수어해설영상의 QR 코드의 번호를 따라 가다 보면 혼자서도 자유롭게 경복궁 후면의 건청궁 지역까지 다다릅니다. 경복궁 수어해설영상은 125일부터 경복궁관리소와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 복지관 누리집 등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문화재청 유튜브는 25일부터 27일까지 오전 9시에 3일간 나누어 공개할 계획입니다. 리플릿경복궁 정보센터에 비치하여 경복궁을 방문하는 청각장애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는 이번 경복궁 수어해설영상과 홍보물 제작으로 그동안 정보매체 부족으로 경복궁 관람에 어려움이 있었을 청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또한, 장애인들을 배려한 친화적 무장애(Barrier Free) 관람환경 조성에 기여해 궁궐이 더 접근하기 쉬운 역사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경복궁의 역사·문화 가치가 널리 알려질 기회가 되길 바란.”라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