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소, 몽골 유목문화 연구 성과 보고서 발간
상태바
국립문화재연구소, 몽골 유목문화 연구 성과 보고서 발간
  • 정은진
  • 승인 2021.03.1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알타이 시베트 하이르한 유적2'와 '몽골과 그 주변 지역의 사슴돌 문화' 책자 (사진=국립문화재연구소)
'몽골 알타이 시베트 하이르한 유적2'와 '몽골과 그 주변 지역의 사슴돌 문화' 책자 (사진=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몽골 과학아카데미 고고학연구소와의 공동 발굴조사 성과를 담은 연구보고서 몽골 알타이 시베트 하이르한 유적Ⅱ』와 번역서 『몽골과 그 주변 지역의 사슴돌 문화Ⅰ·Ⅱ』를 발간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09년부터 몽골 과학아카데미 고고학연구소와 문화유산의 연구보존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번에 발간한 2종의 도서는 그 성과물이다.

 

먼저 『몽골 알타이 시베트 하이르한 유적Ⅱ』는 양 기관이 유라시아 고대문화의 교류 양상을 구명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공동사한 시베트 하이르한(Shiveet Khairkhan) 유적의 발굴 성과이다.

 

유적에 분포하는 파지릭문화 고분 7(기원전 4~2세기)와 선비시기 고분 7(기원후 1~3세기)에서 확인된 매장 시설뿐만 아니라, 복식을 착용한 미라와 재갈을 입에 문 채로 순장된 말, 그리핀 장식의 금박목제유물 등 당시의 매장풍습과 장송의례를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을 수록했다.

 

이와 더불어, 고분에서 출토된 인골에 대한 DNA 분석, 동물뼈의 계통유전학적 분석, 복식 보존처리 등의 학제 간 연구를 통해 밝혀낸 고대 유목민들의 매장 방식, 사망 원인, 식생활, 교역 양상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자는 2018년에 몽골 과학아카데미에서 발간한 『Deer Stone Culture of Mongolia and Neighboring Regions』의 번역서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최신의 사슴돌 관련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대의 암각 기념물에 대한 정보를 국내 학계와 대중에게 신속하게 소개하고자 기획됐다.

 

각 장에서는 몽골의 행정단위인 아이막(우리나라 ()’개념)에 분포하는 사슴돌의 위치와 특징을 개략적으로 기술하였으며, 사슴돌 각각에 대한 고해상도의 사진과 도면, 상세한 설명을 수록하였다. 사진 자료들을 통해 몽골의 대자연 속에서 경이로운 경관을 이루고 있는 사슴돌을 감상할 수 있다.

 

발간 책자는 국내·외 국공립 도서관과 국외 연구기관 등 관련 기관에 배포되며,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에 발간된 두 권의 책들은 고대 몽골 유목민들의 정신적·물질적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고대 유라시아의 문화 교류 양상을 연구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