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간송미술문화재단 문화재 200여점 보존처리 완료
상태바
문화재청, 간송미술문화재단 문화재 200여점 보존처리 완료
  • 정은진
  • 승인 2021.05.1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지정문화재 3건 79점은 보존처리, 서화·도자류 120점은 훼손 예방작업
운미난첩 1, 2면 처리 전원령희초첩 7, 8면 처리 전후 (사진=문화재청) 후 (사진=문화재청)
운미난첩 1, 2면 처리 전원령희초첩 7, 8면 처리 전후 (사진=문화재청) 후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간송미술문화재단이 소장하고 있는 한시각(韓時覺, 1621~?) <포대화상(布袋和尙)>등 총 379점의 비지정 문화재를 보존처리하고, 120점의 서화·도자류에 대해서는 훼손을 예방하는 작업을 최근 완료했.

 

이는 국보나 보물로 지정되지 않은 문화재를 지원하기 위한 비지정 문화재 보존처리 및 예방적 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간송미술문화재단과 같이 역사적·인문학적 가치가 높은 비지정 문화재를 다량으로 보유한 기관을 대상으로 보존처리 등에 필요한 예산을 연차적으로 지원한다.

 

그간 문화재청은 지정 문화재 위주로 추진하던 지원사업을 비지정 문화재로까지 확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간송미술문화재단에 대한 이번 지원은 그 노력의 첫 번째 수확물이라 할 것이다.

 

()간송미술문화재단은 문화재청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한시각(韓時覺, 1621~?) <포대화상(布袋和尙)>, ‘이인상(李麟祥, 1710~1760) <원령희초첩(元靈戱草帖)>’, ‘민영익(閔泳翊, 1860~1914) <운미난첩(芸楣蘭帖)>’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작년 한 해 동안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산하 지류·회화수리복원연구소 보존처리를 담당했.

 

<포대화상>은 조선 중기의 화가 한시각(韓時覺 1621~?)이 남긴 포대도(布袋圖) 중 현존하는 5가운데 가장 오래된 작품이자,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작품으로, 1655(효종 6) 을미통신사 수행 당시, 일본 측 요청으로 사행록(使行錄)’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소중한 문화재다.

 

<원령희초첩> ((()에 능해 삼절(三絶)’이라 불렸던 이인상의 뛰어난 글씨와 사의(寫意)적인 화풍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원령희초첩 7, 8면 처리 전후 (사진=문화재청)
원령희초첩 7, 8면 처리 전후 (사진=문화재청)

<운미난첩>은 근대 시기 한국화단에 큰 영향을 미친 민영익이 1895년 을미사변 이후 중국 상해에 망명한 후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작품으로, 망명 당시 중국의 서화가들과 교유하며 묵란화(墨蘭畵)를 자기만의 시선으로 해석한 이른바, ‘운미란(芸楣蘭)’ 72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작품에 대한 보존처리는 인문학적 조사와 과학적 조사·분석결과 등을 종합하여 수립된 보존처리계획에 따라 이루어졌다. 3건 모두 제작 당시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고 추정되어 본래의 장황을 재사용했으며, 결손된 부분은 유물의 바탕재와 최대한 유사한 재료를 사용하여 보존처리했다. 이번 보존처리로 유물의 오염도가 현저히 줄었으며, 이외에 문화재 각각의 상태와 크기를 고려하여 굵게말이축과 보관상자를 제작하여 보관상의 안정성도 높였다.

 

한편, 서화류는 건식처리와 응급처리를 주로 했고 도자류는 손상된 보관상자를 수리, 제작하고, 내부 충진재를 새로 제작한 솜포로 교체하여 물리적 손상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하는 예방적 조치를 했다.

 

문화재청과 ()간송미술문화재단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조선 후기 서화 수장가였던 김광국(金光國, 1727~1797)<석농화원(石農畵苑)> 일부로 알려진 <해동명화집(海東名畵集)> 160점과 초간본으로 추정되는 권우(權遇, 1363~1419)의 『매헌집(梅軒集)51권에 대한 보존처리와 인문학적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