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립고궁박물관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 ‘숙종 태항아리’
상태바
9월, 국립고궁박물관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 ‘숙종 태항아리’
  • 이경일
  • 승인 2021.09.0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왕실 아기씨 태를 담았던 도자기와 태지석 공개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조선 시대 도자기인 <숙종태항아리>9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로 정해 국립고궁박물관 지하1층 상설전시장 왕실의전시실에서 소개하고, 91일부터 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온라인 공개한다.

 

조선왕실에서는 태아와 어머니를 연결하는 ()‘를 소중히 보관하는 문화가 의례로 규범화되었다. 사람들은 생명의 시작을 함께하는 태가 아이의 운명과 연결되었다고 믿었고, 아이의 삶이 순탄하길 바라며 왕손의 태를 태항아리에 넣은 후 좋은 땅에 묻었다. 조선왕실의 태항아리에는 새 생명이 평안하게 잘 자라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숙종 태항아리와 태지석(사진=국립고궁박물관)
숙종 태항아리와 태지석(사진=국립고궁박물관)

 

소개하는 <숙종 태항아리>는 태를 담는 작은 내()항아리와 내항아리를 담는 큰 외()항아리로 구성되었다. 항아리의 어깨 부분에 구멍을 낸 고리를 달았고, 뚜껑에는 구멍을 뚫은 손잡이를 만들었으며, 몸체와 뚜껑에 끈을 교차시켜 항아리를 봉할 수 있게 하였다. 태항아리는 숙종의 생년월일을 적은 태지석도 함께 묻었다.

 

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되며,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국·영문 자막과 함께 해설영상도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