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022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05건 선정
상태바
문화재청, 2022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05건 선정
  • 이경일
  • 승인 2021.09.1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야행, 생생문화재 등 지역문화재 활용한 디지털 정보통신기술 실감콘텐츠 개발

문화재청(청장 김현모)2022년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대상으로 「생생문화165,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 107,「문화재야행」 45,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43, 고택·종갓집 활용45건 등 총 405건을 선정하였다.

 

이들 5개 사업은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으로, 각 지역에 있는 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2008년부터,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은 2014년부터, 문화재야행은 2016년부터, 전통산사 활용사업은 2017년부터,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은 2020년부터 시작되어 운영 중이다.

 

올해 공모에는 지난 7월 한 달 동안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총 568건의 사업이 접수되었는데, 콘텐츠 우수성과 사업운영 역량 등에 대해 관계 전문가들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최종 405건의 사업이 선정되었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문화재 문턱은 낮게,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국민 행복은 크게라는 목표로, 잠자고 있는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콘텐츠화하여 문화재가 역사 교육의 장이자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형 사업이다.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은 향교·서원 문화재와 배향인물에 내재된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활용해, 향교·서원을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이자 인문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138건의 신청 중 107건을 선정하였으며, 2022년에는 새롭게 경북 상주시 상주향교, 제주특별자치도 오현단(귤림서원) 13개가 추가로 선정되어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재야행 사업은 지역에 집적된 문화유산과 그 주변의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야간에 특화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68건의 공모사업15개 시도의 45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순천 문화재 야행수원 문화재 야행’, ‘강릉 문화재 야행34건은 작년에 이어 지속 지원할 예정이며, 세종마을 문화재 야행’(서울 종로구), 진주 쇄미록, 진주성 민초 이야기’(경남 진주시) 등 총 11건이 새로 추가되어, 지역민들이 보다 다양한 문화재의 가치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사찰이 보유한 문화재와 역사문화자원 등을 활용하여, 전통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체험공연답사 등의 형태로 풀어낸 고품격 산사문화 향유 프로그램이다.

전통산사-충북 청주시 용화사(사진=문화재청)
전통산사-충북 청주시 용화사(사진=문화재청)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은 고택·종갓집의 의··, 의례 등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체험하여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주변 지역의 생태·문화자원과 연계한 체험을 통해 고택·종갓집의 지역 관광자원화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한편, 2022년부터는 디지털 뉴딜 정책기조에 동참하고자 현행 지역문화재 용사업에 증강현실(이하 AR), 가상현실(이하 VR) 등 정보통신기술(이하 ICT)을 활용한 실감콘텐츠를 접목하여 관람객들에게 실감나는 문화유산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은 1~2차 심사를 거쳐 총 62건 중 최종 13건을 선정하였다. ▲ 광주 광산구의 메타버스 타고 월봉유랑하(향교‧서원 문화재, 메타버스), ▲ 제주 서귀포시의 찾아라 묘법연화경, 실감법화경(통산사문화재, 증강현실·미디어아트), 충남 공주시의 공주 그날의 현장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AR 실감콘텐츠(생생문화재, 증강현실·메타버스)’ 등의 콘텐츠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다양한 문화유산을 입체적으로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2022년에는 전국 각지에서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05건을 만날 수 있다. 다만,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부 행사는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거나, 온라인과 현장 연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문화유산이 지역의 문화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관광자원으로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역 주민을 포함한 관람객들에게 고품격 문화유산 향유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