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과 궁중앙기 공동연구 수행키로
상태바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과 궁중앙기 공동연구 수행키로
  • 이경일
  • 승인 2021.10.13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국립국악원(원장 김영운)13오후 230분 국립국악원에서 궁중악기 유물에 대한 공동연구와 학술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하여 양 기관 발전을 위한 연구사업의 공동 추진, ▲ 학술‧기술‧연구 정보의 교류와 자문 등 관련 분야에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립고궁박물관은 국립국악원과 함께 편종‧편경에 대한 공동연구를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4개년으로 진행할 예정이.

* 편종編鐘: 동 합금으로 제작된 종 형태의 궁중제례악에서 연주되는 아악기

* 편경編磬: 경석으로 제작된 자 형태의 궁중제례악에서 연주되는 아악기

 

편종편경은 궁중제례악에서 연주되는 대표적인 악기로, 현존하는 대다수의 유물은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국악원에서 소장하고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편종편경의 과학적 성분 분석을 통해 제작 재료를 규명하고, 국립국악원은 음향의 특성 분석을 통한 유물의 원음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궁중악기 복제품을 만들어 공연전시 등에 활용하고, 원음을 복원한 궁중음악 음원을 온라인으로 국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편종기(사진=국립고궁박물관)
편종기(사진=국립고궁박물관)

 

궁중의 악무는 각종 의례에 있어서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조선 시대에 가장 중요한 통치 수단 중 하나였다. 조선시대 궁중 의례에서 공연된 수준 높은 무형유산은 지금까지도 그 맥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두 기관은 의례를 구성하는 악기, 음악, 악무 등에 대해 꾸준히 연구해 왔다.

 

참고로,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 시대 궁중 의례와 관련된 유물을 다수 소장하고 있으며, 례 시 연주되는 음악부터 기물, 음식, 복식 등 각종 형식과 제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궁중 의례에서 공연되었던 음악과 춤의 전모에 대해 연구한 조선 시대 궁중악무 도감을 발간하기도 하였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궁중음악 연구에 앞장서도록 노력할 것이며, 전통 예술문화의 가치 향상을 위해 긴밀한 협력과 공동연구 체계를 꾸준히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