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유인나의 목소리로 듣는 ‘덕수궁 오디오 안내 서비스’
상태바
배우 유인나의 목소리로 듣는 ‘덕수궁 오디오 안내 서비스’
  • 이경일
  • 승인 2021.11.0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원성규)와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서울의 대표적인 고궁, 덕수궁을 오디오로 설명하는 스마트폰으로 듣는 덕수궁 오디오 안내 서비119일부터 운영한다.

 

덕수궁 오디오 안내 서비스는 지난해 9월부터 운영한 숭례문 오디오 서비스이은 두 번째 기획으로 음성 안내기기 대여 없이 스마트폰으로 덕수궁 안내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덕수 입구에 설치된 안내판의 정보무늬(QR 코드)를 인식하면 신한은행 사회공헌활동 누리집(아름다운 신한, www.beautifulshinhan. co.kr)의 전용 화면으로 연동되어 안내해설을 들을 수 있다.

 

이번 오디오 안내 서비스는 역사적 사실을 단순히 설명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관람객의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당시의 상황을 각색하드라마로 입체적으로 재연하는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로 제작되었다. 또한, 관람객이 오디오 서비스 안내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음 장소로 이동하거나 시선을 돌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관람 편의성도 고려하였다.

 

이번 녹음에는 전문 성우들이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였으며, 특히, 배우 유인나가 목소리를 재능 기부하여 관람객이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외국인 관람객을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안내 뿐 아니라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과 점자 홍보물도 함께 제공하여 덕수궁을 찾는 모든 관람객이 덕수궁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덕수궁 오디오가이드 사진(사진=문화재청)
덕수궁 오디오가이드 사진(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궁궐 문화유산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고품격 해설 서비스를 제공할 예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