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조선 시대 통신체계의 완성-봉수‘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문화재청, ‘조선 시대 통신체계의 완성-봉수‘ 학술대회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1.11.1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오는 19일 오후 1시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조선 시대 통신체계의 완성 봉수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고대로부터 조선까지 이어져온 무선통신체계인 봉수(烽燧)’는 세종대에 완성되었으며, 집결지인 서울을 중심으로 남쪽 제주도부터 북쪽의 함경도 경흥에 이르기까지 남과 북의 여러 끝점을 연결하고 있다. 체계상 봉수는 총 5개의 직봉노선과 22개의 간봉노선이 있는데 직봉 가운데 2·5거는 서울을 중심으로 남쪽에, 1·3·4거는 북쪽에 자리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우리나라의 특별한 통신체계인 봉수유적의 중요성을 밝히고, 중요 노선을 국가지정문화재(사적)으로 지정하고자 올해 2거 직봉(부산서울)을 중심으로 조사를 하고, 이번 학술대회는 그 학술조사의 성과와 봉수유적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하였다.

 

학술대회는 ▲ 조선 시대 봉수와 사적 지정 추진 의의’(정의도, 한국성곽학회장), 조선시대 제2거 직봉의 고찰(김주홍, LH(에이치) 한국토지주택공사), 특징과 의의(홍성우, 상문화재연구원), 명칭과 입지 고찰(박영익, 운봉관방유적연구소), 봉수 유적의 문화재 지정 및 보존활용 방안’(노재헌, 국방문화재연구원) 5개 주제발표로 진행된다.

조선시대 통신체계의 완성 봉수(자료=문화재청)
조선시대 통신체계의 완성 봉수(자료=문화재청)

 

주제발표 후에는 유재춘 문화재위원을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이어져 이번 학술대회의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검토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봉수유적에 대한 학술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봉수유적에 대한 실효적 보존관리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