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역사가 남긴 기념물, 사적’ 학술대회
상태바
문화재청, ‘역사가 남긴 기념물, 사적’ 학술대회
  • 이경일
  • 승인 2021.12.01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오는 122일과 3일 양일간 대전 유성호텔에서 역사가 남긴 기념물, 사적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문화재행정 60년을 맞아 사적의 보존·관리·활용에 대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사적 지정 현황과 정책 방향, 관련 제도와 사적 관리체계 개선 방안 등을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첫날인 2일에는 사적의 국가적 중요성’(노중국, 계명대학교), 선사 시대 사적의 보존·관리 현황과 가치’(황재훈, 충남대학교), 역사 시대 사적의 보존·관리 현황과 가치’(김재홍, 국민대학교), 국가 사적 정책의 역사, 어제와 오늘(홍보식, 공주대학교), 사적 지정과 지역문화유산의 가치 확산’(, 국립문화재연구소)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3일에는 ▲ 사적 지정의 행정적·학술적 전략’(김철주, 문화재청), 세계유산 등재 및 관리와 사적의 지정·관리’(신희권, 서울시립대학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사적의 보존·관리와 활용’(이명선, 국립문화재연구소)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학술대회 홍보물(자료=문화재청)
학술대회 홍보물(자료=문화재청)

 

주제발표 후에는 발표자들과 박순발(충남대학교), 이재운(전주대학교), 정명섭(경북대학교), 주보돈(경북대학교) 간에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문화재청은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하나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사적 전반에 대한 보존관리와 활용을 위한 미래 발전방향을 도출하고, 사적의 중요성과 가치를 국민에게 꾸준히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