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 백서’ 발간
상태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 백서’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2.01.2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 5년간의 성과 담겨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의 5년간 성과와 2050년까지의 중장기 추진계획을 담은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 백서 - 5년 간의 여정과 미래로 나아갈 길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한 백서는 2015년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 계획이 수립된 이래 지난 5년간(2015~2019) 수행하였던 성과들을 점검해 보고, 앞으로의 추진 방향과 중장기 학술연구 계획을 재정립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책자는 본문과 요약본으로 구성하였다. 1부 개요에서는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의 배경과 조직 구성, 주요 업무 등을 소개하고, 2부에서는 2015~2019년의 주요 성과를 기초 조사·연구 / 학제간 융복합 연구 / 보존·정비 / 성과 확산과 홍보 활용 4개 분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3부 방향성 설계에서는 관계전문가, 경주 시민들을 대상으로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고, 5년간 추진한 사업의 경제적 가치와 개선점을 파악하였다. 4부 마스터플랜 개선에서는 방향성 설계 결과를 바탕으로 월성 종합학술연구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 2050까지의 단계별 추진 전략과 세부사업 과제를 설정하였다.

백서 표지(자료=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백서 표지(자료=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백서는 국공립 도서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에 배포되며, 문화재청 누리집(http:// www.cha.go.kr)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www.nrich.go.kr/gyeongju) 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백서에 수록한 중장기 계획에 기초하여 경주 월성 종합학술연구사업에 대한 더욱 내실있는 고고학적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자연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한 융·복합 연구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국민과 학술연구 성과를 함께 나누고 누릴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교육 사업도 적극행정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