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 학술대회’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2.04.0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가 주관하고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통일부(장관 이인영)지원하는 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 학술대회가 오는 8일 낮 1230분부터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열린다.

 

「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사업」은 2021년 시범사업 기간을 포함하여 총 5개년 계획로 진행할 예정이며 남북협력사업으로 진행된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자료에 대한 분석과 고증연구를 통해 1,000여 년 전 고려 궁궐 만월대의 모습을 그려보고, 이를 가상현실(VR) 콘텐츠로 제작할 계획이다.

 

「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 학술대회는 만월대 디지털 복원 사업의 성과와 쟁점을 공유하고 디지털 복원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6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을 통해 그동안의 발굴조사 성과를 분석하고 디지털 복원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터만 남아있는 만월대의 옛 모습을 연구ㆍ재현하여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의 남북공동연구를 새롭게 준비하고 있다.

개성 만월대 디지털 복원 학습대회 포스터(자료=문화재청)
개성 만월대 디지털 복원 학습대회 포스터(자료=문화재청)

 

또한, ‘남북을 잇는 고려의 흔적들을 주제로 한 「개성 만월대 열두 해의 발굴전」이 오는 22일 부안 청자박물관을 시작으로 천안(5.20.~7.31. 천안박물관), 하남(8.2.~9.18. 하남박물관), 대전(8.15.~10.15. 대전근현대사전시관) 등에서 순차적으로 열릴 계획이다.

 

2015년 제7차 조사에서 발견된 고려 금속활자를 비롯하여 청자압출양각모란절지문화형접시, 청자양각연판문잔 등을 3차원 입체(3D)프린팅 기법으로 재현하여 새롭게 공개된다. 디지털복원사업을 통해 재현된 과거 1,000여 년 전 개성 만월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술아카데미 등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 지역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볼거리를 만날 수 있다.

 

문화재청은 “‘개성 만월대 디지털복원사업이 만월대의 생생한 디지털 복원으로 이어져 국민에게 널리 공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