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전사의 만남’ 특별전
상태바
‘두 전사의 만남’ 특별전
  • 이경일
  • 승인 2022.04.2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흥 야막 고분과 신안 배널리 고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은석)와 국립나주박물관(관장 은화수)은 공동으로 기획특별전 <두 전사의 만남>202253부터 73일까지 국립나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기획특별전 <두 전사의 만남>은 고흥 야막 고분과 신안 배널리 고분에서 출토된 (甲胄, 투구와 갑옷을 일컫는 말)의 복원과정과 갑주 복원, 그리고 조사 연구성과를 공개하는 자리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바닷가에서 만난 전사는 고흥 야막 고분과 신안 배널리 고분에서 출토된 갑주를 중심으로 함께 출토된 무기류, 거울, 등을 전시한다. 단순히 출토 유물을 전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발굴조사의 성과를 세세하게 설명하여 관람객이 전시된 문화유산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발굴조사 맥락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학자와 장인의 만남은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가 원형복원한 고흥 야막 고분 출토 갑주와 국립나주박물관이 원형복원한 신안 배널리 고분 출토 갑주의 여러 조사 연구성과와 복원과정을 소개한다. 전시공간에서는 두 갑주의 기존 고고학적 조사 연구성과와 복원과정에서의 보존과학적 조사 성과를 여러 시각 자료와 함께 보여준다. 이외에도 실제 복원과정에서 사용된 도구와 완벽한 복원을 위해 중간과정에서 사용되었던 종이갑옷, 알루미늄 갑옷, 갑옷 틀 등도 함께 전시하여 관람객이 복원을 진행했던 작업공간에 들어선 느낌을 받도록 하였다.

 

3만남: 마주한 두 전사는 원형복원하여 재현한 두 갑주를 전시하고 있다. 조사 연구성과와 복원과정을 거쳐 완성된 두 갑주를 관람객이 온전히 마주할 수 있도록 설명을 최소화 하였으며, 관람객이 단순히 역사 문화유산의 재현이 아닌 하나의 공예품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외에 발굴현장을 드론으로 항공 촬영한 영상을 비롯하여 1부와 2부 사이에 전시의 이해를 돕는 영상들과 체험활동 공간 등도 마련하였다.

신안 배널리-투구 단체(사진=문화재청)
신안 배널리 투구(사진=문화재청)

 

또한, 갑주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별도의 체험프로그램도 마련하였다. 먼저 전시현장에서는 배부된 활동지를 통해 관람객들이 갑주의 모습을 꾸밀 수 있는 현장체험을 준비하였고, 온라인에서는 두 전사의 만남이라는 주제의 가족대상 교육을 진행한다. 온라인 체험프로그램 신청은 국립나주박물관 누리집(https://naju.museum.go.kr) 교육·행사교육프로그램가족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전시가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양 기관은 지역 문화유산 보존과 조사, 그리고 지역민 문화유산 향유기회 확대를 위해 꾸준한 협업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