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옥산서원 무변루’ 보물되다
상태바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 보물되다
  • 이경일
  • 승인 2022.07.2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慶州 玉山書院 無邊樓)』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였다.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는 2019년 「한국의 서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사적 「옥산서원(玉山書院)」 안에 자리하고 있으며, 옥산서원 외삼문을 지나면 나타나는 중층으로 된 문루이다.

 

무변루는 1572년 옥산서원이 창건되었을 때 함께 세워졌으며, 주변의 훌륭한 자연경관을 잘 조망할 수 있도록 서쪽을 바라보고 있다. 규모는 정면 7, 옆면 2칸이며, 지붕은 맞배지붕으로 좌·우 측면에는 가적지붕을 설치하였다. 건물의 아래층은 출입문으로 사용하고, 위층은 온돌방과 누마루(다락처럼 높게 만든 마루)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층은 가운데에 대청마루를 두고 좌우에 온돌방을 둔 뒤 다시 좌우에 누마루를 구성하는 매우 독특한 평면을 이루고 있다. 또한, 지붕에는 숭정(崇禎), 건륭(乾隆), 도광(道光) 등의 중국 연호가 기록된 명문기와가 남아있어 수리 이력을 정확하게 알게 해 준다.

 

관련 기록에 의하면, 무변루는 영의정 노수신(盧守愼, 1515~1590)이 이름을 짓고, 석봉 한호(韓濩, 1543~1605)가 현판을 썼다. 무변루의 무변은 북송(北宋)유학자인 주돈이(周敦頤)풍월무변(風月無邊)’에서 유래한 것으로, 해석하면 서원 밖 계곡과 산이 한눈에 들어오게 하여 그 경계를 없애는 곳이 된다. 이는 무변루가 주변의 자연경관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음을 의미한다.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 누마루(사진=문화재청)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 누마루(사진=문화재청)

 

한편 서원 문루는 장수유식(藏修遊息)으로 대표되는 서원의 교육과 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무변루는 창건 이래 지역 유생의 교육 장소로, 유교 문화창달과 지식보급에 큰 역할을 하였다. 『어제제문(御製祭文)(1792), 『을사년 옥산서원 통문(乙巳年 玉山書院 通文)(1905) 등 다수의 문헌 기록에는, 무변루가 토론과 휴식, 모임, 숙식의 공간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시문에서 무변루에 관한 기록이 확인된다.

 

요약하면, 무변루는 1572년 초창 이래로 현 위치에 지속되어 왔으며, 창건 이래로 지역 유생의 교육 장소로 사용되었고, 유교 문화창달과 지식보급에 큰 역할을 하여 왔다. 또한, 무변루의 중수 연대를 명확히 알게 해주는 명문기와가 존재한다. 아래층에는 삼문을, 위층에는 방, 대청, 누마루, 아궁이를 둔 매우 독특한 건축계획을 구성하고 있으며, 특히, 위층에 온돌방을 설치하여 숙식을 겸하였고, 양 측면에 가적지붕을 달아낸 누마루를 설치하여 주변의 자연경관 조망을 무변루 안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이와 같이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는 건축, 역사적 가치를 지닌 서원의 문루로, 국가지정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경주 옥산서원 무변루」가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