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을 통해 윤동주시인과 윤봉길의사를 만난다
상태바
가상현실을 통해 윤동주시인과 윤봉길의사를 만난다
  • 장해영
  • 승인 2022.11.09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인물 실감콘텐츠(AR, VR 등) 전시 / 11.11.~11.27.,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창작센터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선승혜)과 함께 오는 11일부터 27일까지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창작센터(대전 중앙로)에서 역사인물 디지털 문화유산 체험전시회〈I’m 「나는- 윤동주·윤봉길을 말하다를 개최한다.

 

시인의 방 (자료=문화재청)
시인의 방 (자료=문화재청)

 

이번 전시는 일제강점기에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윤봉길 의사(1908~1932)와 윤동주 시인(1917~1945)의 삶을 디지털 기술로 재현해 직접 체험하듯이 관람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먼저, 상하이 의거 순국 90주기를 맞은 윤봉길 의사가 디지털 기술로 다시 태어나 관객 앞에 선다. 증강현실(AR), 첨단 조작 기술(딥페이크), 반응형 화면(리얼스크린) 등 다양한 기술로 구현된 상호작용형 전시로, 객의 반응에 따라 화면 속 윤봉길 의사가 웃음을 짓는 등 관객 참여형으로 진행되어 더 큰 몰입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윤동주 시인의 삶과 시는 윤동주 시인을 주제로 한 가상현실(VR) 영화 <시인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시인의 방>은 지난 9월 개최된 제79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이머시브 경쟁부문 공식 초청작으로,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에서 최초 공개되어 특별함을 더한다.

 

윤동주 시인의 시 9편이 해설(내레이션)로 펼쳐지며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전개 방식이 독창적인 작품이다. 또한 「윤동주 친필 원고」,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서울 연세대학교 핀슨관」등 영화 곳곳에서 윤동주 시인과 관련한 국가등록문화재를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다.

 

전시 공간인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창작센터도 지난 2004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근대 건축물로, 이번 I’m 나는- 윤동주·윤봉길을 말하다와 함께 시간 여행을 떠난 듯한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가상현실(VR) 영화 <무동>을 관람하는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제작한 가상현실(VR) 영화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고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