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관청등록 최초로 번역한 ‘국역 사자관청등록’ 발간
상태바
사자관청등록 최초로 번역한 ‘국역 사자관청등록’ 발간
  • 송은
  • 승인 2023.01.0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그동안 관련 사료가 부족해 전체의 내용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던 사자관청(寫字官廳) 운영과 사자관(寫字官)의 활동이 기록되어 있는 사자관청등록(寫字官廳謄錄)최초로 번역한「국역 사자관청등록을 발간하였다.

사자관청등록(사진=문화재청)
사자관청등록(사진=문화재청)

 

사자관청등록은 국립고궁박물관이 2021년 입수한 국내 유일본으로, 1877(고종14)부터 1882(고종19)까지 외교문서 작성을 맡았던 사자관청의 업무와 사자관의 활동을 담은 기초 사료이다. 이 등록(謄錄)에는 조선 말기 6년 동안 사자관청에서 일어났던 다양한 일들이 날짜별로 생생하게 담겨 있다.

671개 기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요 내용은 사자관의 직제, 수련 과정, 임명과 평가, 징벌 사항 등 사자관의 운영과 관련된 내용, ▲ 외교문서 및 왕실 기록물의 작성 등 사자관의 활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기사들에는 사자관의 생도방(生徒房) 입속(入屬)부터 사망까지 기록되어 있어 개별 사자관에 대한 인물 정보뿐만 아니라, 다른 기술직 중인과 마찬가지로 대대로 관직을 이어나가며 친족으로 얽혀있던 사자관청의 조직 문화까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 생도방(生徒房): 조선 시대 임관 전에 소속 관아의 학문과 기술을 익히던 사람들의 수련 공간

* 입속(入屬): 어떤 부류나 기관의 구성원으로 들어가 속함

 

 

조선시대에 외교문서를 담당했던 사자관청과 왕실의 중요한 관원이었던 사자관에 대한 기록을 최초로 번역‧공개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으며, 향후 사자관청 연구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발간된 책자는 국공립 도서관과 관련 연구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조선시대 왕실문화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일 새로운 자료의 발굴과 공개에 앞장서고, 이를 국내‧외에 널리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