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보유자’로 박재성․장철영․최상훈씨 인정
상태바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보유자’로 박재성․장철영․최상훈씨 인정
  • 이경일
  • 승인 2023.02.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보유자로 박재성(朴載成, 경남 통영), 장철영(張哲榮, 경남 통영), 최상훈(崔相勳, 서울 성동구)씨를 보유자로 인정하였다.

 

나전장은 나무로 짠 가구나 기물 위에 무늬가 아름다운 전복이나 조개껍질을 갈고 문양을 오려서 옻칠로 붙이는 기술로, 기법에 따라 끊음질과 줄음질로 나뉜다.

 

▲ 박재성 씨는 1967년 집안의 권유로 입문하여 지금까지 55년간 나전 기술을 연마하였고, 2008년 경상남도 최고 장인으로 선정되었다. ▲ 장철영 씨는 1977년부터 () 송주안(宋周安, 1901년생), () 송방웅(宋芳雄, 1940년생)으로부터 기법을 전수받아 45년간 나전 기술을 연마하였고, 1998나전장 이수자로 선정되었다. ▲ 최상훈 씨는 1966년에 입문하여 1969 () 민종태(閔鐘泰, 서울시 보유자)로부터 그 기법을 전수받아 56년간 나전 기술을 연마하였다.

나전장-장철영씨(사진=문화재청)
나전장-장철영씨(사진=문화재청)

 

현재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보유자는 줄음질에 1인이 있고, 끊음질은 없는 상태인데, 이번 인정조사를 통해 3명이 나전장끊음질 보유자로 새롭게 추가 인정됨에 따라 향후 전승 현장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승자 충원을 통해 전승기반을 확충하는 등 대국민 문화향유 토대 강화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