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에서‘관매도 해양문화유산조사’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진도군에서‘관매도 해양문화유산조사’ 업무협약 체결
  • 송은
  • 승인 2023.03.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가 진도군(군수 김희수)37 오후 2시 진도군청 회의실에서 「관매도 해양문화유산조사」사업을 위한 조사·연구 역량 강화, 학술·문화행사 관련 정보 교류, 국민 참여 프로그램 공동 개발 등의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진도 벽파항에서(사진=CPN문화재TV)
진도 벽파항에서(사진=CPN문화재TV)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007년부터 해마다 고고·역사·민속·생애·생업·생태 분야 등의 전문 조사인력으로 조사단을 구성하여 역사 문화적 가치가 풍부하고, 전통문화의 소멸이 예상되는 섬을 대상으로 종합학술조사를 실시해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진도군 조도면에 위치한 관매도 지역의 현지조사를 실시한다.

본격적인 조사 진행에 앞서 진도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이번 조사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고, 추후 관매도 현지 주민설명회와 발표회(세미나)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관매도의 조사 내용을 학술보고서와 영상기록극(다큐멘터리)으로 제작하여 영상 상영회, 문화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그동안 벽파리 진도선 발굴(1991~1992), 진도 명량대첩로 해역 발굴(2012~2021) 등을 진행하여 진도가 해양역사의 보고이자 해양실크로드의 주요 거점 섬임을 이미 밝힌 바 있는데, 진도군에 소속된 섬에 대한 문화유산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작은 섬 관매도의 해양문화유산을 종합적으로 조사·연구하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