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유도 해역 수중발굴조사 스타트!
상태바
선유도 해역 수중발굴조사 스타트!
  • 이경일
  • 승인 2023.04.1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파 고선박과 유물집중매장처 찾기 위한 집중 조사

군산 선유도 해역에서 고선박과 유물집중매장처를 찾기 위한 수중발굴조사를 시작했다. 집중 조사 기간은 49일부터 1027일까지로, 이번 발굴조사 해역은 고선박을 비롯한 유물 매장 가능성이 크지만 유람선 항로에 위치해 조사하지 못했던 구간이다.

 

조사가 이루어지는 군산 선유도 일원은 역사적으로 조운선들의 정박지, 수군 진영인 군산진과 사신이 묵었던 객관(客館)인 군산정(群山亭)이 있었던 곳으로, 과거부터 많은 선박이 다녔던 길목이며, 국제무역 항로의 기착지로 서해 연안 항로의 거점 역할을 했던 해역이기도 하다.

 

군산 선유도 해역 출수 도자기들(사진=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군산 선유도 해역 출수 도자기들(사진=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앞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한 선유도 해역 조사에서 고려부터 근대에 이르는 다양한 시기의 유물 500여 점을 수습하였다. 화물로 선적했던 형태의 청자다발과 선박에서 사용한 노, 닻과 닻돌 등 선박과 관련된 다양한 유물이 흩어진 상태로 출수되어 조사해역에 난파선이 매몰되어 있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선유도의 역사적 가치를 확인하고 지역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지속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해역에 잠들어 있는 해양문화유산의 보존·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