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서울과 베를린에서 '생각하는 손-흙과 실의 춤' 개최한다!
상태바
국립무형유산원, 서울과 베를린에서 '생각하는 손-흙과 실의 춤' 개최한다!
  • 주미란
  • 승인 2023.05.2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립무형유산원 개원 10주년과 한독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의 무형유산 공연인 <생각하는 손-흙과 실의 춤>을 서울과 베를린에서 각각 개최한다. 먼저, 서울 공연은 63일과 4일 양일간 국립국악원 예악당 무대(서울 서초구)에서, 베를린 공연은 926Admirals palast(아드미랄스 팔라스트)에서 진행된다.

 

 

공연포스터(자료=문화재청)
공연포스터(자료=문화재청)

 

 

<생각하는 손>202111월 국립무형유산원이 제작하고 초연하여 평단의 호평을 받은 공연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매듭장의 실제 작업을 공연화한 최초의 작품이다.

 

미국의 사회학자 리처드 세넷의 저서 「장인(The Craftsman)」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최고의 경지를 향해 정진하는 사람을 뜻하는 장인중심에 두고 이 우리 전통 공예인 도자기매듭으로 완성되는 인고의 과정을 총 2막의 무용극으로 구성했다.

 

먼저, 1막에는 국내 유일의 사기장 보유자인 김정옥(1942년생) 장인이 출연한다. 김정옥 보유자는 300년간 전통을 이어온 도자가문 영남요7 명장으로, 아들 김경식(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전승교육사), 손자 김지훈(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이수자)과 함께 출연해 흙을 밟고, 물레를 돌려 찻사발을 빚어내는 작업을 그린다.

 

2막에는 50여 년 동안 기술을 닦은 매듭장 보유자 김혜순(1944년생) 장인이 무대에 올라 실을 감고, 끈을 맺고 풀며 매듭으로 엮어 내는 과정을 보여준다. 김혜순 보유자는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방송인 유재석 씨가 연기한 가상의 인물인 유야호의 머리 매듭을 만들었으며, 각종 강좌와 전시, 유물복원 등을 통해 매듭의 실용성을 대중적으로 알리는 데 기여했다.

 

국립국악원과 공동주최로 진행되는 서울 공연은 전석 무료이며, 523일오후 2부터 국립국악원 누리집에서 선착순 사전예약(1인당 2) 후 관람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063-280-1500, 1501)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창조적인 무형유산 공연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무형유산 전승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