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대, 문화재수리기능자 시험 합격자 115명 배출하다!
상태바
한국전통문화대, 문화재수리기능자 시험 합격자 115명 배출하다!
  • 최재현
  • 승인 2023.06.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2023년 문화재수리기능자 시험에서 총 115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문화재수리기능자'는 문화유산 수리 분야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에게 주어지는 국가전문자격으로, 연중 1회 열리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문화유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내 유일의 국립대학으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위주의 교육프로그램 과정을 운영하여 매년 다수의 문화재수리기능자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본교생(졸업생 포함) 중 올해 합격자는 도금공(7), 모사공(3), 목조각공(3), 보존처리공(15), 세척공(7), 식물보호공(1), 실측설계사보(16), 제작와공(2), 조경공(2), 철물공(1), 칠공(6), 표구공(3), 화공(7) 등 총 13개 분야 73명이다.

 

 

문화재수리기능자 양성과정 - 철물과정(사진=문화재청)
문화재수리기능자 양성과정 - 철물과정(사진=문화재청)

 

 

문화재수리기능자 양성과정 - 소목과정(사진=문화재청)
문화재수리기능자 양성과정 - 소목과정(사진=문화재청)

 

 

또한, 문화유산의 수리품질 향상과 전통기능의 전승·발전을 위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소속으로 설립된 전통문화교육원도 42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문화유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전통문화교육원의 교육과정 교육생 및 수료자 중 올해 합격자는 도금공(1), 목조각공(1), 보존처리공(5), 실측설계사보(1), 철물공(5), 칠공(8), 표구공(3), 화공(8), 소목공(5), 한식미장(4), 드잡이(1) 등 총 11개 분야 42명이다.

 

합격자들은 앞으로 국내외의 문화유산 수리 현장뿐 아니라 관련 연구소, 박물관, 문화재단 등 다양한 문화유산 분야에서도 역량을 발휘하며 활발히 활동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문화유산 분야의 발전을 위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전문인력의 역량향상을 지원하는 적극행정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