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지족해협 등 3개소 명승으로 지정
상태바
남해 지족해협 등 3개소 명승으로 지정
  • 관리자
  • 승인 2010.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 등 3개소를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한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 "지리산 한신계곡 일원" 2개소는 문화재청의 2009년도 경북지역에 대한 명승 자원조사에서 발굴된 곳이며, "태백 검룡소"는 문화재청의 2007년도 강원도 지역에 대한 명승 자원조사에서 발굴되어 강원도 태백시의 요청에 의해 지정을 추진하게 됐다.


명승 제71호로 지정된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은 시속 13~15km의 거센 물살이 지나는 좁은 물목으로, 멸치를 대표 어종으로 하는 이 일대의 어로작업은 ‘죽방렴’으로 불리는 고유한 어획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23개소의 죽방렴이 설치되어 있는 우리나라 전통적 어업경관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곳이다.






▲ 죽방렴


죽방렴이란 명칭은 대나무 발 그물을 세워 고기를 잡는다는 의미에서 비롯된 것으로 대나무 어살이라고 한다. 물때를 이용해 고기가 안으로 들어오면 가두었다가 필요한 만큼 건지는 재래식 어항으로 이곳에서 잡힌 생선은 최고의 횟감으로 손꼽히고 있다.


명승 제72호로 지정된 “지리산 한신계곡 일원”은 '한여름에도 몸에 한기를 느낀다.'라는 의미로 불리며, 첫나들이 폭포, 오층폭포, 한신폭포 등 수많은 폭포와 영산봉, 촛대봉, 연하봉 등의 산봉우리가 계곡을 감싸 울창한 천연림이 계곡의 경관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경승지이다.






▲ 한신계곡


명승 제73호로 지정된 “태백 검룡소(儉龍沼)”는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금대봉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이하고 아름다운 지형·지질학적 경관을 이루고 희귀한 동식물상이 있는 등 검룡소와 관련된 전설이 담겨 있는 역사문화 경승지이다.






▲ 검룡소


“검룡소”는 석회암반을 뚫고 하루 2천 톤가량의 지하수가 솟아나오는 냉천(冷泉)으로 사계절 9℃ 정도의 수온을 유지하고, 20m 이상의 계단형 폭포를 이루며, 오랜 세월 흐른 물줄기로 인해 깊이 1~1.5m, 폭 1~2m의 암반이 푹 파여서 그곳으로 물이 흐르는데 용틀임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한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 등 3개소를 국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보존·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