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등재 우선 추진 유산 선정
상태바
세계유산 등재 우선 추진 유산 선정
  • 관리자
  • 승인 2011.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광식)은 세계유산 등재 우선 추진 문화유산으로 공주․부여역사유적지구와 익산역사유적지구를 통합한 (가칭)백제역사유적지구와 남한산성 2건을, 자연유산으로 서남해안갯벌 1건을 2월 8일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이번에 우선 등재 추진 대상으로 선정된 유산은 우리나라 세계유산 잠정목록 유산(11건) 및 잠정목록 등재 예정 유산(2건) 중에서 세계유산으로서의 뛰어난 보편적 가치(OUV), 보존·관리 현황, 국내·외 비교연구 실적 등을 평가하여 선정한 것으로 향후 2~3년 이내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를 마련,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할 계획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은 향후 충분한 연구와 자료 축적을 통하여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예비목록으로, 최소 1년 전까지 잠정목록으로 등재된 유산만이 세계유산으로 신청할 수 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체약국들의 무분별한 세계유산 신청을 억제하고, 신중한 심사를 위해 매년 각 국가별 등재 신청서 제출을 2건 이내로 한정하고 있으며,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 작성은 통상 2년 이상이 소요되는 전문적 과정이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이번에 우선 등재 추진대상 유산을 3건 선정한 것이며, 이번에 선정된 유산에 대해서는 등재 신청서 작성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재청은 앞으로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유산에 대해서도 추후 평가절차를 거쳐 년차별로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