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민간과 교류 협력 시대 열어야
상태바
문화재청, 민간과 교류 협력 시대 열어야
  • 관리자
  • 승인 2014.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폐쇄성이 짙은 집단이라는 오해를 사왔다. 이유는 몇 가지 있지만 특히 ‘기술적’ 혹은 ‘전통적’이라는 구실 뒤에 숨은 일종의 독과점 의식이 문제였다.



이를 혹자는 ‘마피아’로 표현했지만 그건 비약이 심한 것이고, 실상은 전문가 집단이 갖는 일종의 가치 의식의 문제로부터 비롯됐다. 문화재청의 모든 용어를 이해할 수도 없고, 가끔은 현장의 용어들이 툭툭 튀어나와 국민들은 ‘아, 그런 거구나’ 하고 막연한 생각으로만 이해하는 일이었다.



가끔 현장에서는 일방적 행정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기술적’이라는 이해도의 차이는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이나, 이 행정의 ‘기술’을 모르는 국민들, 특히 공무원의 행정을 감사하는 기관의 엉뚱한 오해를 불러오기도 했다.



이제는 문화재청이 먼저 국민들에게 다가가 대국민 서비스 마인드의 질을 높일 때다. 아주 사소한 문제로 오해를 불러오는 문화재의 행정이 어디 한 둘인가. 사찰의 건축물 하나를 지을 때도 민간 전문가, 문화재청, 스님 등이 모여서 다양한 의견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몇 번을 고쳐짓고, 이 때문에 예산은 이중 삼중으로 낭비되는 사례만 막아도 사각지대에 놓여 방치되고 있는 문화재 한 둘을 더 관리할 수 있다. 일방적으로 지역에서 필요 예산을 올리고 문화재청은 이를 바탕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형태, 이 초보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관계 전문가의 의견과 자문을 통해 필요한 예산을 타당성 있게 지원해야 한다.



그렇기에 민간 전문가와 관련 공무원, 문화재 관리 주체인 사찰이 협력하여 하나의 합의된 의견을 내놓는 데 문화재청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투명성을 견지해야 하는 것이다. 문화재 판은 문화재만 있고, 공무원만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직에서 퇴역한 고급 인력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재는 재삼 말하지만 정체성의 가장 큰 그릇이다. 지금 해외 문화재 환수 문제로 시끄럽지만 한국 내에서 조차도 관리의 빈각에 놓여 있는 문화재가 수두룩하다. 더군다나 위험천만하게 안전사고 위험에 놓여있는 문화재도 허다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행정에서 벗어나는 것은 민간과 관리주체인 시, 사찰, 문화재청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한 대국민 서비스의 질을 높일 때 가능해진다. 민간기관이나 사찰에서 공유된 문제를 가지고 간담회나 토론회를 개최하려 하면 문화재청은 무조건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오히려 그런 토론회를 통해 문화재청의 올바른 행정과 홍보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다면 환영하고 반길 일이 아닌가.



이제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한다. 일선 현장의 스님들도 이제는 엉뚱한 불사를 주장해서는 안 되고, 전문가에게 의견을 묻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화재 보전을 위한 기본적인 생각에서 출발하여 환경을 개선하는 불사를 진행해야 한다.

제발 잘못된 소문이기를 바라지만, 일부 사찰 측에서는 문화재청 예산을 지원받기 위해 멀쩡한 담장을 허물고 기와를 떨어뜨리는 등 부도덕한 행위를 하는 경우도 있다는 소문이 작금에 돌고 있다. 이를 확인하려고 시도해보았으나 만일 사실일 경우 그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져나갈 것 같아 두려운 마음뿐이다.



무너지지 않을 건물에 일부러 나무 기둥을 잘라서 버젓이 대놓고 시위하듯 한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건물에 나무 기둥 하나 건드리는 일, 기대 놓는 일도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라는 정당한 절차가 있는데 이 또한 무시되기 일쑤다.




▲안성 모 사찰






문화재청은 이제 사찰만을 위한 불사가 아닌 문화재 전반의 환경을 개선해서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민간과 소통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효율적인 의견에 예산을 지원하는 투명한 행정으로 대국민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