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해역에서 조선시대 추정 고 선박 발견
상태바
태안해역에서 조선시대 추정 고 선박 발견
  • 관리자
  • 승인 2014.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굴조사에서 드러난 고 선박 외판재(사진-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5일, 지난 6월 1일부터 시행 중인 충남 태안군 마도 해역에 대한 발굴조사 결과, 침몰한 고 선박인 ‘마도 4호선’을 발견하고, 조선 시대 백자의 해상운송 사례를 보여주는 백자 다발 111점을 인양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배는 태안선, 마도 1, 2, 3호선에 이어 마도 해역에서 확인된 다섯 번째 고 선박이다. 현재 확인된 선박의 규모는 길이 11.5m, 폭 6m이고, 생김새는 전형적인 한국의 고 선박 형태를 띠고 있다. 선체 내부에 대한 시굴조사에서 4단의 외판재가 확인되었고, 그 주변에서는 화물이 물에 젖지 않도록 받침 역할을 하는 원형의 통나무들이 다량 발견되었다.



선체 내부에서는 조선 시대 초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분청사기 대접 2점도 출수됐다. 분청사기가 선박에 실려 있었던 유물이라면 이 선박이 현재까지 한 번도 발굴된 적이 없는 조선 시대 것일 가능성이 높아 학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 해양에서 발굴된 12척의 고 선박 중 최근 통일신라시대의 것으로 밝혀진 영흥도선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고려 시대의 것이다.



또한 이제까지 태안 마도 해역에서 출수된 유물들은 고려 시대 청자가 일반적이었는데, 이번 발굴조사에서 처음으로 조선 시대 백자가 꾸러미로 확인되었다. 이번에 발견된 백자는 총 111점으로 발견 당시 종류별로 10점씩 포개진 상태였으며, 꾸러미의 아래쪽에는 완충재로 사용했을 것으로 생각되는 볏짚도 함께 확인되어 화물로 선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출수된 백자의 종류는 발, 접시, 잔, 촛대 등 모두 일상생활용기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백자 촛대는 발굴된 사례가 없어 전세품(傳世品)만 남아있으며, 초 자체가 일반 서민이 사용하기 어려운 품목이었기 때문에 도자기로 제작된 사례가 극히 드물어 도자사적 가치가 크다. 제작 상태, 기종 등을 고려했을 때 이번에 발견된 백자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제작된 지방 생산 백자로 추정된다.



발견된 백자들이 제작된 시기인 조선 후기에는 전국 각 지역에 가마가 산재해 있었고, 수요지와 공급지가 인접하여 해상유통을 통한 장거리 운송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왔었다. 이번 출수된 백자들은 이러한 상식을 깨고 해로를 이용한 백자의 유통과정을 보여주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학술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태안 마도 해역은 빠른 조류와 암초, 짙은 안개 등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많은 배가 침몰했던 곳으로, 연구소는 이 해역에 대해 2007년부터 연차적으로 수중 발굴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태안선, 마도 1, 2, 3호선 등 4척의 고려 시대 선박과 30,000여 점의 유물을 인양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