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역사분쟁 첨예한 대립 예고
상태바
한.중 역사분쟁 첨예한 대립 예고
  • 관리자
  • 승인 2004.08.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중국의 고구려사와 관련된 역사왜곡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에서 정부수립 이전 역사까지 삭제하게 되면서 정부가 강력한 대응 방침을 표해 한.중 역사분쟁의 첨예한 대립이 예고되고 있다.

5일 중국은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전 역사를 모두 삭제해 그간 정부에서 고구려사를 삭제한 부분에 대한 원상복구 요청을 무시하는 처사로 받아들여져 양국간 외교분쟁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이에 정부는 6일 이수혁 외교통상부 차관보 주재로 제2차 고구려사 왜곡 실무대책협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원상회복과 대학교재 등 출판물에 대한 왜곡 시정, 동북 3성 지방당국의 역사왜곡 중지 등의 요구를 강력히 촉구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중국의 향후 고구려사와 관련된 반응에 따라 단계별로 대응 수위를 조절하기로 해 마땅한 대처방안 없이 ‘끌려다니는 외교’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지난 3월 고구려연구재단을 발족하고 7월경 관련부처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고구려 실무대책협의회를 구성했으며 역사왜곡 부분은 교육부에서, 고구려 유적 탐사 등 문화재 부분은 문화관광부에서 맡아 추진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고구려 연구재단은 지난 5월 중순경 직원을 모집하고 6월에 들어서야 현판식을 갖고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관광부의 고구려 관련 태스크포스팀도 10일경 첫 회의를 열고 향후 활동을 계획 중이어서 늑장대응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번 고구려 역사 왜곡 및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의 한국사 삭제 문제와 관련해 정치권도 국회 내에 대책기구를 마련키로 하는 등 한박자 느린 대응을 보여주고 있다.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와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6일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외교부의 이번 조치는 한민족의 뿌리를 흔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여야는 정부의 단호한 대처와 국회내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특위를 구성하고 남북한의 공동대응을 촉구했다.

정치권의 단호한 대응도 이미 여러번 중국의 역사왜곡 문제가 지적돼 왔음에도 이번에 어이없는 중국 외교부의 대응으로 역사분쟁으로까지 치닫게 되자 뒤늦게 ‘뻔한’ 내용의 대응을 내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구려연구재단 관계자는 “이번 중국 정부의 대응은 고구려 역사가 이미 우리 역사라는 증거가 명백함에도 훔쳐가겠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외교부가 중국의 역사 왜곡에 단호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학술적인 부분에 대한 연구 지원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고구려연구재단은 고구려 연구와 관련 내달 16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국제학술대회를 준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