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을 살려야 한다”
상태바
“박물관을 살려야 한다”
  • 관리자
  • 승인 2004.10.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에 직면한 박물관에 대한 학계와 문화재방송국 등 언론매체에서의 끊임없는 문제제기와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공·사립 박물관의 운영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에 대한 총체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14일부터 이틀간 내년 개관 예정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는 박물관 지원방안과 전문인력에 대한 제도개선에 대한 대책이 논의되었다.

이날 박물관 운영비 지원방안에 대한 발제를 맡은 황평우 문화연대 문화유산위원회 부위원장은 주요 무형문화재에 대한 지원정책을 예로 들며 “사립·대학 박물관에 대한 운영비 지원은 각 박물관의 자율성 보장과 특성화를 촉진하면서 정부의 박물관 지원정책 방향과 박물관 현장의 목소리를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회계의 필요성과 박물관을 법인화하여 운영을 체계·합리화 하여 정부의 지원이나 여러 제도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전제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로 참가한 박찬수 목아박물관장은 사립박물관의 설립연도, 규모, 기획전, 교육시설 등 그 박물관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부분이 지원되어야 한다며 덧붙여 말했다.

전태일 국민대 겸임교수는 두번째 박물관 프로그램 지원방안에 대한 발제에서 “전시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인력은 반드시 있어야한다”며 “박물관 스스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하는 의지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토론자로 나온 김규원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은 지역문화환경으로서 박물관과 미술관을 강조하며 지역체계의 변화가 현재의 예산 및 행정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제시했다. 또한 김정화 명지대 교수는 지원의 방향과 방법 평가부분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다.

김종규 박물관협회장은 “공·사립 박물관은 학예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대학박물관은 대학평가에 박물관 항목을 넣어야 운영이 개선될 수 있다”며 “우선순위에 집중에서 한 단계씩 개선해나가자”고 말했다.

이 날 자유토론에서는 현장에서 일하는 박물관 실무자 사이에서 날카로운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한 대학박물관 실무자는 위기감을 느낀다면서 평가지표 기준에 의한 장기적인 지원대책을 세워줄 것을 호소했다.

이밖에 박물관들이 전체적인 수준향상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회계지원, 상담제 도입, 국가에서 유물을 보존하자는 의견등 다양한 의견과 대안이 제시되었다.

이번 세미나에 참가한 한 참석자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 종속되어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공립 박물관에 대한 정책이 많이 부족했다”고 지적하며 “세미나에서 제기된 문제가 논의에서 그치치 말고 정책에 반영되어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제기된 내용은 향후 박물관 정책 수립시 기초 자료로 활용되며 법률개정, 제도개선 등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