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이 보여준 인간의 길을 글로 걷다
상태바
이순신이 보여준 인간의 길을 글로 걷다
  • 관리자
  • 승인 2016.10.1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난중일기 세계기록유산 등재기념 독후감 및 유적답사기 공모전」수상작 발표 -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소장 원성규)는 지난 6~8월까지 3개월 간 주최한 「제4회 난중일기 세계기록유산 등재기념 독후감 및 유적답사기 공모전」의 심사 결과 ▲ 민혜숙 씨(독후감 일반부, 충남 논산시) ▲ 나영식 씨(유적답사기 일반부, 대구 달서구) ▲ 강우림 학생(독후감 고등부, 목포 덕인고) ▲ 소유진 학생(독후감 중등부, 충남 논산여중) ▲ 김선 학생(답사기 중등부, 인천 채드윅국제학교) ▲ 엄태웅 학생(독후감 초등부, 경기 화성벌말초) ▲ 주현준 학생(답사기 초등부, 부산 위봉초) 등 7명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모전은 국보 제76호 난중일기의 세계기록유산 등재(2013.6월)를 기념하기 위하여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는 총 256편의 작품이 응모되었다.


초등부ㆍ중등부ㆍ고등부ㆍ일반부로 나누어 ▲ 최우수상(문화재청장상) 7명, ▲ 우수상(아산을 국회의원상) 8명 ▲ 장려상(현충사관리소장상) 15명 등 모두 30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심사위원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생동하는 글의 향연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심사 소감을 전했다.


독후감 일반부 최우수작으로 뽑힌 민혜숙 씨의 <사람이 사는 길>에 대해 심사위원들은 “이순신이 택한 사람다움의 길은 누구든 갈 수 있지만 아무나 함부로 갈 수 없다는 점을 냉철히 짚었다”라고 평했다.


유적답사기 일반부 최우수작인 나영식 씨의 <발포의 도(道)는 노량의 숭(崇)으로>는 “왜 유적답사를 해야 하고, 유적마다 얽힌 의미를 새겨야 하는지를 간명하게 짚어내 유적답사를 하고 싶은 의욕을 생기게끔 하는 글이다”라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독후감 고등부 최우수상을 받은 강우림 학생의 글은 “난중일기를 과거와 현재의 역사적 흐름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혼탁한 시대일수록 감동적 삶이 필요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으려 애쓴 흔적이 돋보였다”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상금으로 문화상품권(최우수상 일반부 100만 원, 중고등부 50만 원, 초등부 30만 원)을 시상하며, 별도의 시상식 없이 상장과 상금을 개별적으로 송부할 예정이다.


수상자들은 2017년 4월 거행되는 제472회 이충무공탄신기념행사에 시민제관과 주요인사로 초청된다.


한편, 이번 공모전의 대표 수상작들은 난중일기의 가치를 널리 확산시킬 수 있도록 현충사관리소 누리집(http://hcs.cha.go.kr)에 게재할 계획이다.


<2016년 충무공 이순신 탄신 제471주년 기념행사에서 시민제관(공모전 당선자)의 종헌례 모습>▲(사진-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