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바꿈 시도하는 국립문화재연구소
상태바
탈바꿈 시도하는 국립문화재연구소
  • 관리자
  • 승인 2004.1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문화유산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연구 체계나 인원 부족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 10일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기자간담회에서 연구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일일이 열거하며 현 문화재연구소를 ‘국립문화유산연구원’으로 확대 개편하고 ‘문화재 종합병원’의 신설, ‘지방연구소 2개 신설 및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개선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내년도부터 신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문화재연구소의 확대 개편은 아직 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 등 정부 관련 기관과 협의중에 있어 확정적이지 않은 상황.

하지만 지난달 열린 문화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다수의 여.야 의원들이 문화재연구소의 기능 강화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어 개편에 따른 운영 예산 확보에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문화유산연구원’으로 개편되면 직제가 현 3급에서 1급으로 승격되며 인원도 101명에서 309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인원이 200여명 이상 늘어나더라도 지난 국감에서도 지적됐듯이 과다한 비정규직 인원의 활용 문제도 개선사항으로 남았다.

현재 문화재연구소 인력 현황을 보면 비정규직이 113명으로 전체의 50% 이상에 해당하고 비정규직 중 5년 이상 근무 인원이 10%나 될 정도로 비정상적인 업무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지난 9월 초 유홍준 문화재청장이 취임 후 공약으로 내걸었던 ‘국립문화재 종합병원’ 건립 운영도 가시화됐다.

매년 평균 3만 여점이나 되는 유물이 출토되지만 보존 처리는 4,000여점에 그치고 있고 지정문화재 4,200여건과 더불어 30만 여점이 넘는 비지정문화재까지 보존 처리를 하기에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국토 개발로 인해 매년 117개 기관에서 300여건 이상 발굴조사가 진행됐으나 보존처리는 33개 기관에 그치고 있으며 정부내 보존처리 기구는 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이 유일한 실정.

이에 문화재연구소의 확대 개편에 맞춰 부설 기관으로 ‘문화재 종합병원’을 설립해 기구 운영을 위한 인원 59명을 요청하고 법인화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병원 설립을 위해 우선 내년도 추가 예산 300억원을 확보해 기본 틀을 다지고 2010년 까지 건물 건립과 보존 기자재 구입, 보존처리 확대비용 등에 총 1,05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문화재연구소는 내다봤다.

문화재연구소는 “국립문화재 종합병원이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화재 보존, 수리, 복원 전문기관으로 육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 현재 경주와 부여, 창원에 있는 지방문화재연구소의 인력을 확충하고 서울과 나주에 각각 1개씩 연구소를 신설할 것도 제시했다.

총 5개로 지방연구소가 늘어날 경우 명칭도 변경해 경주.부여.창원 문화재연구소는 각각 ▲신라문화재연구소 ▲백제문화재연구소 ▲가야문화재연구소로, 신설되는 서울과 나주는 ▲중원고구려문화재연구소와 ▲호남해저문화재연구소로 각각 지역의 정체성에 맞는 명칭으로 개편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