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문제, 세계적인 연대 본격화
상태바
일본군 위안부 문제, 세계적인 연대 본격화
  • 관리자
  • 승인 2004.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매주 일본대사관 앞에서 벌이고 있는 수요시위가 처음으로 해외단체의 주관으로 진행되어 세계적인 연대가 본격화되었다.

이날 634차 정기수요시위를 주관하고, 할머니들과 함께 하기 위해 방문한 ‘일본정부로부터 전후보상을 실현시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지원하는 회(약칭 하나회)’는 오사카 지역의 일본인 및 재일교포들의 모임으로 그동안 한국의 민주화 및 통일운동 지원과 일본군위안부 문제 및 일본의 과거청산을 위해 활동해왔다.

재일한국민주여성회 오사카본부 방청자 사무국장은 “올해 1월 오사카에 온 윤미향 사무총장이 수요시위에 여러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참석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받고 하나회에서 추진하게 되었다.”며 “일본에서도 이렇게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걸 보여주고 싶었고, 할머니들을 위한 시위에 우리도 연대하면서 위안부 해결을 위한 운동을 한층 더 열심히 하겠다는 결의를 하는 의미로 참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수요시위에는 지난달 29일부터 진행된 참석을 위해 한국에 온 7개국의 인사들도 참석했다. 이들은 연대발언에서 “우리가 큰 힘이 없다는게 너무 안타깝고 부끄럽지만 서로 연대하여 전쟁범죄를 부인하고 군국화되고 있는 일본에게 세계 곳곳의 목소리를 모아 전하자”며 일본정부의 사죄를 촉구했다.

필리핀에서 참석한 한 여성인사는 “할머니들이 전세계 전쟁 피해자들에게 힘을 주고 있다”며 “정의가 확립되지 않고는 평화는 올 수 없다. 할머니들이 오랫동안 건강해서 정의를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요시위에 앞서 오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상임대표 신혜수)은 서대문 정대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과 일본,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동티모르, 네덜란드 등 7개국 관련단체와 국제적 비영리단체 `V-day'가 연대해 일본정부가 위안부 피해자에게 공식사과와 배상을 하도록 촉구하고 일본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 진출을 반대하는 100만 명 국제 연대 서명을 받아 유엔과 국제노동기구(ILO), 일본정부에 전달하기로 하는 캠페인을 벌인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재판부가 일제 피해자와 유가족이 제기한 보상청구 소송을 잇달아 기각한 가운데 일본정부가 이런 국제적인 움직임에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